재무적 투자자란 무엇인가! 재무적 투자자 FI 뜻과 개념

본 글은 재무적 투자자란 무엇인지 재무적 투자자 Financial Investor FI 뜻과 개념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투자자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개인에게 투자를 합니다.


상장 기업이나 비상장 기업들에서는 기업 경영과 운영 등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을 비롯해 기업인수합병 M&A와 같은 대규모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자들로 부터 자금은 모집합니다.


재무적 투자자란 특정 사업 참여를 통해 창출된 수익을 주요 목적으로 참여하는 투자자들을 뜻 합니다.


재무적 투자자는 경영 참여를 주요 목적으로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대체적으로 재무적 투자자들은 기업 인수합병, 대형 사업 등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자 자격을 획득한 다음 배당 등의 투자 수익을 비롯해 정기적/비정기적 투자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재무적 투자자들의 경우, 참여한 사업에 대한 경영 참여 보다는 투자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대규모 자금 동원 능력이 우선시 됩니다.


그리고 재무적 투자자는 투자금 회수가 불투명 할 경우 투자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무적 투자자로써 참여할 사업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정보 채널을 가지지 않은 채 사업에 참여하게 될 경우, 높은 투자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물론 모든 사업 참여도 그렇지만 특히 재무적 투자자들은 필요 자금의 많은 부분을 충당한다는 점에서 투자금 손실 위험을 줄이기 위해 참여 사업에 대한 타당성과 사업성에 대한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풋백옵션 (Put Back) 옵션 등을 통해서 투자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 역시 투자한 회사이 자금이나 자산이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 수준일 때 가능한 것이라는 점에서 재무적 투자자들은 다른 투자자들에 비해 투자 위험이 더욱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재무적 투자자들은 단순 자금 공급 역할을 넘어서 투자한 기업이나 사업단에 소프트 머니 (Soft Money)에 해당하는 각종 사업 네트워크, 경영 지원, 동반 판로 개척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재무적 투자자들은 자금 제공을 주요 기능으로 투자를 받는 기업에 제공하지만 재무적 투자 가치 분석 단계에서 높은 내재적/외형적 성장이 기대될 경우 장기적인 사업 파트너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재무적 투자를 받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단지 사업을 성사시키거나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마음이 앞서 재무적 투자자의 무리한 투자금 환수 조건들에 대해서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예를들어, 높은 가격대의 풋백옵션을 제공한다거나 높은 배당과 이자로 인해 사업 역량을 향상 시킬 재투자를 어렵게 한다거나 하는 것입니다.


재무적 투자자는 대규모 자금을 동원하여 공모된 투자금을 바탕으로 특정 사업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의 형태 보다는 사모펀드와 같이 한정된 인원으로 구성된 기업 또는 개인들로 구성된 집합 투자자 형태나 이들이 모여서 컨소시엄을 형성한 형태를 주로 가집니다.

이코노와이드 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