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은행 체크카드와 CMA 체크카드 선택시 중요한 사항은?

은행과 증권사의 멋진 경쟁에서 참 재밌는 일들이 많습니다.

 

은행의 대표주자라면 아무래도 KB국민은행일 것입니다.

 

국민은행은 역시나 KB CARD(KB카드)라는 카드를 전담하는 회사를 신설하면서까지 거세게 전진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도, 우리은행도 모두 신한카드, 우리카드 등의 나름의 독자적인 카드회사를 통해서 은행계좌와 체크카드를 엮어서 하나의 금융투자상품에서 저축과 소비를 모두 이룰 수 있는 금융종합상품으로 CMA의 돌풍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은행들간의 경쟁에 증권사들간의 경쟁에 이 은행과 증권사들간의 경쟁으로까지 커지면서 이제 각 금융회사들의 독자적인 금융투자상품은 이제 모두 금융종합상품의 모습을 갖추며 고객들에게 악수를 청하고 있습니다.

 

체크카드들간의 경쟁 역시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쓸만한 계좌 상품에 각종 수수료 혜택은 기본이고 거기에 체크카드들의 기능까지 더해지면서 이제 카드 디자인에서 그 경쟁의 꽃은 피워지고 있습니다.

그럼 투자고객들은 어떻게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은행들의 계좌 상품도 이제는 CMA 주는 혜택보다 월등하다고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만큼 수준으로 올라왔는지는 여러분들이 판단해야할 몫이 아닐까 합니다.

 

결국 은행 체크카드이던 CMA 체크카드이던 경쟁의 본질은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계좌특성, 그리고 체크카드의 기능

 

KB 체크카드의 모습

 

위의 글을 통해서 CMA에 신용카드 기능까지 겸비해짐을 언급하였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소비에 대한 조절을 더욱더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시는 분들은 체크카드를 과감하게 선택하셔야 함을 이야기 드렸습니다.

 

체크카드를 과감하게 선택하여야 한다고 결정을 내린이상 이제는 체크카드들의 각 기능을 비교하기 이전에 과연 은행예금통장이냐 아니면 증권사 CMA냐를 미리 결정 내려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위에서 언급한 두가지 경쟁의 본질 (계좌특성, 체크카드의 기능) 중 첫번째를 짚고 넘어가는 것이 됩니다.

 

증권사 CMA의 경우에는 아직 수익적인 부분에서 은행들을 초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 300만 계좌를 돌파를하며 명실공히 인정받은 CMA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동양종금증권 CMA의 경우 단 하루라도 돈을 넣을 경우 2.5%의 수익률을 보장한다는 점은 바로 CMA 계좌의 특성 때문일 수 있습니다.

 

초단기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자금이라면, 예를들어, 주식이나 펀드에 넣기전에 잠시 머무르게 한다거나 혹은 생활비나 공과금 납부금등으로 지출하기전에 잠시 머루르게 하는 돈에 대해서는 이 CMA는 아직까지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수수료 혜택 부분에서는 SC제일은행의 두드림통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파격적인 수수료 혜택으로 인해서 증권사 CMA의 매력과 은행들간의 치열한 경쟁에 도전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 예금계좌 상품과 증권사 CMA 상품 역시 나름의 강점과 나름의 단점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고객들이 계좌에 대한 부가 서비스에서 부터 수익률까지 어디에 비중을 두는가가 바로 선택의 고민을 풀어나가는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은 바로 체크카드의 선택이 됩니다.

 

국민은행의 스타트통장과 같은 국민은행 은행계좌를 선택한다면 선택은 KB카드의 여러 체크카드 상품 중 선택을 하게 됩니다.

 

체크카드는 이렇듯 각 금융사 금융계좌에 따라서 그 다음에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죠.

 

만약, 체크카드의 특정 기능이 좋아서 은행이냐 아니면 증권사 CMA냐를 선택한다면 오히려 반대의 접근법이 필요하겠죠.

 

재테크를 위해서라면 자금의 예치 기간에 따라 수익률이 먼저냐 아니면 각종 수수료 혜택이 먼저냐를 선택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국민은행의 KB체크카드를 포함해서 각 은행들의 카드 그리고 증권사들의 체크카드 역시나 대부분 비슷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꼭 특정 한가지 기능이 좋아서 선택하게 만드는 것은 체크카드를 다양하게 하는 목적은 좋지만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하나를 선택할 수 없다는 점에서 앞으로 정말 이런저런 기능들이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체크카드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마치, 전 금융사들의 각종 이체 출금 수수료를 무료로 만들어버리며 은행 수수료 부분에서의 최종판을 보여준 SC제일은행의 두드림 통장과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체크카드이 기능들이 대체적으로 다양화 되어 있는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기능적인면에서는 신용카드를 따라잡기 힘듭니다. 최소한 아직까지는 그렇습니다.

 

체크카드를 선택하기로 마음먹은 이상, 체크카드들의 많은 기능들을 비교하지만 각종 서비스 할인을 10%~20% 할인을 받는다는 것은 특별한 기능이 될 수 없게 됩니다.

 

그럼, 재테커들의 입장에서는 디자인 역시도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들의 다양한 디자인들이 매우 미려한 디자인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디자인에대한 재테커 개개인마다의 취향이 다르다는 점에서 어떠한 기준은 없지만, 디자인이 대체적으로 화려해진다는 점에서 지갑의 악세서리화 되어가고 있지 않나 합니다.

 

그러나 재테커들에게는 이러한 디자인보다는 오히려 수익률을 우선으로하는 CMA 계좌냐, 아니면 이체수수료 및 대출등의 기회를 우선으로하는 은행 예금통장계좌냐의 문제를 더욱더 고려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