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집과 자가용에 대한 시각을 바꾸면 돈 모으는 길이 열린다!

여러분에게 집과 자가용은 어떤 존재입니까?


소중한 집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곳입니다.


그리고 자가용은 대내외적인 과시도로 가는 추세도 있지만, 그 기능과 삶의 영역 확대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 집과 자가용이 여러분들의 자금줄을 점점 말라가게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나요?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에는 전적으로 동의를 합니다.


그러나, 집과 자가용에 대한 생각의 전환은 곧 여러분이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생각이 아닌가 합니다.


집과 자가용에 대한 시각을 바꾸자는 것이지 없애자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무턱대고 나름대로 존재의 이유가 있는 것을 없애게 되면, 나중에 존재의 이유가 크게 부각이 되는 순간 지나치게 크게 부각이 되어서 결국 낭비적인 지출을 조장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돈을 모으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돈이 지출이 되는가 아니면 한번으로 끝나는가 입니다.


무조건 지출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집과 자가용입니다.


자가용에는 동의하지만 집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요?


부동산 폭등 시기를 지켜본 저로써도 좀 처럼 납득이 가지 않는 대목이 바로 부동산이지 않나 합니다. 투자처로써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부동산이니까 말이죠.


자가용의 경우 유지비나 각종 보험료 그리고 소모되는 연료나 소모품등으로 지속적인 지출이 이루어지지만 집의 경우에는 각종 세금이나 관리비의 증가도 집의 크기에 비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집의 크기에 맞게 가구나 각종 집기 그리고 전자제품이 확보가 된다는 생각 해보신적이 있나요?


16평짜리 집에서 대형 쇼파에 대형 벽걸이 TV 등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집에 너무 꽉 차보일 겁니다. 장농도 침대도 모두 집 크기에 맞추어서 커지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닙니다.


냉장고도 커지고 모든 것이 커집니다.



집을 꾸미는 건 한순간이지만, 모든것이 커지면서 자신의 삶 조차도 커진다고만은 보기 힘들어집니다.


바로, 집을 키우면서 일어나는 추가적인 지출이 바로 여기서 시작된다는 것은 쉽게 상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자동차 역시 차가 커지게 되면, 많은 혜택들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기름도 그 만큼 많이 먹게 되고 또한 그화 함께 지출되는 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닙니다. 차가 커지게 되면서 각종 혜택도 사라집니다.


분명 무조건은 아니지만, 한번쯤은 생각의 과정을 가져야 여러분들의 생각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지출 계획을 잡고 고정되거나 다소 늘어난 수입을 거기에 맞추게 되면, 남는 것은 결국 내가 사들인 것들 뿐입니다.


그것으로 심리적 안정을 목적으로 한다거나 대내외적인 안목만을 염두해 둔다면, 결국 소비를 위한 소득을 이루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쓰기위해 소득을 올리는 것이 아닌, 소득을 올린 중에서 쓰는 것으로의 생각의 전환, 그 생각의 전환이 가장 시급한 것이 집과 자가용입니다.


그럼 가장 작은 집에 소형차만 타야 하는가? 그것이 가장 최선의 선택인가?


만약, 자신의 수입 수준이 높다면, 어떤 경우라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입은 쓸것들 앞에서 큰 계획을 세울 수 없고 그저 작은 돈으로 큰 돈을 버는 투자 기회만을 기다리는 마음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지출의 규모를 더욱더 늘린다면, 그것도 나름대로 이유가 정당하고 생각하는 곳에서 큰 지출을 이루거나 고정적인 지출이 크게 발생되도록 한다면, 심리적인 안정보다는 오히려 쫓기는 마음에 결국 허영심이라는 것을 깨닳는 순간과 함께 얼마 남지 않은 잔고밖에 없지 않을까 합니다.


집은 살기 위해 존재하는 곳이고 마음과 몸을 휴식하기 위한 곳이며, 자신의 삶을 준비하고 오늘과 내일의 안녕을 위한 곳이라는 생각과 함께, 자동차는 자신의 활동범위를 넓혀주고 다소의 편의를 제공해주는 기계이다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가장 밑바탕에 두며 너무 크게 확대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수입은 빠른 속도로 크게 향상되기 매우 힘듭니다.


더군다나 복권이나 어느순간 주어지는 행운을 기대하기란 더더욱 힘들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수입은 항상 어느정도 미래를 위한 준비 자금으로써 그 스스로 크기를 불려나갈 수 있도록 적절한 재테크를 수반해야 합니다.


은행의 정기 예금에 들어가도 좋습니다.


펀드도 좋습니다.


주식도 좋습니다.


다 좋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투자 수익이던 아니면 수입이던 어떠한 돈이던 지속적으로 자금이 발생하게 만드는 요인에 대한 정리가 없다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된다는 것을 느끼는 시간을 가져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