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펀드

국부펀드란 무엇인가! 막대한 자금력과 힘을 보유한 그 존재를 알아보자!

세계에는 여러 투자 주체들이 있습니다.

개인도 있고, 단체도 있고, 투자자들이 모여서 펀드를 형성하기도 하고 또 기업의 입장에서도 투자를 하곤 합니다.

투자의 세계는 끝도 없이 넓어 그 종류를 다 헤아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면서 그러한 다양성에 세계 곳곳에 그러한 투자자들의 자금이 전달 되어서 또 다시 경제를 이끌어 갑니다.

요즘은 투자의 규모를 늘려서 더욱더 투자의 힘을 발휘하고자 펀드를 조직합니다.
이렇게 펀드를 조직하는 입장에는 개인도 있고, 또 기업도 있습니다.
기업들이 연합해서 펀드를 형성하여서 수많은 투자처에 투자를 행하며 수익을 내고 또 손실을 보기도 합니다.

지극히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선에서 생각한 이러한 다양한 투자 주체에서도 부각되는 투자 주체가 있습니다.

바로, 국부펀드입니다.

이 국부펀드는 Sovereign Wealth Fund, 즉, SWF라 불리우는 펀드입니다.

국부펀드는 정부(국가)가 국가의 재산 중 일부로 직접 투자하는 투자 기관으로써 그 투자 대상은 주식, 채권, 파생상품, 부동산, 금융상품 등 그 자금의 크기 만큼이나 투자처도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국부펀드가 부각 되는 이유 중 하나는 국부펀드의 자금력과 힘 때문입니다.
국가가 투자하는 규모라면 한 개인이나 개인이 모여서 만드는 투자 규모를 훨씬 초월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자금력의 배경이라 할 수 있는 자금 확보 채널도 확실하여서 어느 투자 주체보다 큰 투자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가급의 정보력을 보유하므로 그 정보력 또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부펀드는 아무곳에나 투자를 하며 무조건 수익만을 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부펀드의 주요한 목적 중 하나는 많은 위기에 위기를 기회로 삼아 극복하고자 하는 안전판과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위기를 탈출함과 동시에 발생하는 수익으로 또 다시 펀드을 늘려 또 다시 투자처를 찾기까지 안전하게 자산을 운용합니다.

따라서 국부펀드는 곧 국가의 안전판과 투자로 인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처로써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국부펀드는 특정 국가나 매력적인 기업에게도 투자를 합니다.
따라서, 세계 경제 위기를 몰고올 만큼 파급력이 큰 기업들의 안전판과 같은 역할에도 이러한 국부펀드들은 든든한 자금원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단, 역시 투자이기에 기회가 보이지 않으면 투자를 하지 않겠죠?

이렇게 국부펀드가 생겨난 배경에는 막대한 부를 형성하게 된 국가가 안정적인 자금 확보처를 찾는데서 떠나 보다 보유 자산을 넓게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탄생하였습니다.
따라서, 막대한 자금력을 확보할 수 있는 대규모 인구를 보유한 나라나 막대한양의 자원을 보유한 나라에서는 특히 이러한 국부펀드의 힘을 더욱더 증강하게 됩니다.

산업적 기반이 낮은 소멸성 자원(석유, 원자재 등)을 보유한 나라에서는 이러한 국부펀드의 역할이 매우 부각이 됩니다. 금융 투자로써 확보된 자금을 더욱더 늘려가며 각종 산업 기반에 투자를 해야 만약에 해당 자원의 소멸이 높아졌을 경우 확보된 자금과 산업시설로써 또 다시 국가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산업 시설에만 투자하는 것은 아닙니다.
역시, 금융 투자 기업이나 해외의 유수 기업들에게도 투자를 합니다.
이것이 국부펀드들이 자금채널을 확보하는 또 다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국부펀드는 국가의 힘의 상징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국부펀드를 키우는 것은 국가의 힘을 키우는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자금력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앞으로 가까운 미래에는 이러한 국부펀드들이 매우 활성화 될 것이며, 이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제 국가도 투자를 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산업은 산업대로, 농업은 농업대로, 축산업, 수산업, 관광산업도.. 모두 나름대로의 역할을 하며 투자의 힘으로 자산을 불리며 그 자산 증식의 속도를 높이는 것은 막대한 자금력이 곧 국가의 힘이되는 시대를 위한 기본적인 마인드가 아닌가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