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투자란? 분산투자 뜻과 이유 및 분산투자방법 분산투자효과 분산투자원칙 및 분산투자의 중요성

분산투자란 무엇인지 분산투자 뜻과 이유 및 분산투자방법 분산투자효과 분산투자원칙 및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분산투자 글에서는 추가적으로 분산투자 시 주의사항 그리고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투자는 위험을 감수하며 시작합니다.


위험 없는 투자는 없습니다.


분산투자하는 방법은 곧 투자 자산을 어떻게 배분하느냐는 문제를 푸는 것 입니다.


분산투자방법기법 및 분산투자 시 자본 투자를 결정한 투자 상품의 종류에 따라 자신의 투자 자산은 처해지는 위험의 종류가 결정됩니다.


분산투자방법으로 투자자 자신도 모른채 고위험 투자 상품 종류로만 분산투자 한다면 분산투자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투자위험은 극도로 높아지게 됩니다.


분산투자방법은 투자 위험에 노출되는 투자자산의 정도와 시기를 결정합니다.


분산투자는 그 방법과 기법 그리고 시기에 따라 투자수익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분산투자 방법 기법 시기가 곧 투자수익률을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분산투자방법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신중하게 그리고 세밀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분산투자를 위해서는 분산투자 뜻과 개념을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분산투자란 다양한 투자 상품을 바탕으로 투자위험과 투자수익률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투자 자산을 분배하여 투자하는 것을 뜻 합니다.


분산투자의 반대는 집중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집중투자는 분산투자와 다르게 특정 투자 상품에 집중적으로 특정 시기에 투자하는 것을 뜻 합니다.


물론, 집중투자를 하면서도 투자 시기를 안배해서 나누어 분할투자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분산투자가 아니라 분할투자에 가깝습니다.


집중투자를하게 되면 투자 위험은 곧 투자자산이 투여된 투자상품에 집중되게 됩니다.


투자자산이 집중적으로 투자된 투자상품이 고위험 투자 상품이라면 투자자산은 투자 고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분산투자의 중요성은 바로 투자 위험을 분산하기 위한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도 역시 분산투자의 중요성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투자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서 입니다.


분산투자이유 중 다른 이유로는 투자 기회를 확장 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집중투자에서는 자신이 투자한 투자상품에서 대한 투자수익률만을 기대할 수 있지만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투자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는 자산이 투자산 투자상품의 종류와 수 만큼 확장되게 됩니다.

분산투자는 집중투자와 대치되는 개념으로써 집중투자가 가진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투자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의 중요성은 집중투자의 한계과 단점을 극복하면서 더욱 높아집니다.


분산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산투자방법은 앞서 여러차례 언급한바와 같이 분산투자 뜻과 개념에서부터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분산투자 뜻을 기반으로 생각해보면 분산투자방법은 투자 자산을 어디에, 언제, 어떻게 분배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분산투자방법의 첫번째는 투자 자산을 어디에 투자하는가를 결정하는 것 입니다.


분산투자를 어디에 할 지 결정하는 과정은 어떤 투자상품에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분산투자원칙 중 가장 중요한 분산투자원칙은 투자위험분산 입니다.


분산투자방법으로써 투자위험분산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투자상품을 상이하게하는 방법, 투자 시기를 상이하게 하는 방법, 투자비율을 상이하게 하는 방법 및 이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분산투자 시 투자상품, 투자시기, 투자비율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투자자산을 안전하게 안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분산투자 상품 선정은 투자위험률을 고려해서 선정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투자 환경이 글로벌화 되어가면서 지역적 분산투자방법 역시 매우 중요한 투자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상품 선정 시 주식, 채권, 파생상품 (선물, 옵션, ELS, ELW, ETF, ETN)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투자 상품을 비롯해 원유, 천연가스, 구리, 금, 은, 옥수수, 콩, 면화 등의 국제원자재상품 또는 국제곡물상품 및 해외지수선물상품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 과정에서 국제원자재상품 또는 국제곡물상품 혹은 해외지수선물상품 등은 실제상품에 투자하는 방법 보다는 이들 상품을 기초로한 파생투자상품 (ETF, ETN) 등을 통해 쉽게 분산투자 할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  상품 결정 시 자신이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할 수 있는 투자상품을 위주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분산투자비율은 분산투자하는 분들에게 가장 어려운 결정 사항이 됩니다.


분산투자 상품 선정은 경험적으로 선호하는 투자 상품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지만 분산투자비율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어려워하는 결정 사항입니다.


분산투자비율은 안전지향적인 분산투자비율에서 위험지향적인 분산투자비율로 확장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분산투지비율 선정 방법입니다.


대부분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투자상품과 투자비율 두가지만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분산투자 시 시간을 고려한 분산투자시기를 안배하는 것은 투자위험분산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분산투자방법에서 시간을 기준으로 한 분산투자방법은 단기간 시행하는 분산투자에 비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시간을 나누어 중장기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분산투자방법 중 시간을 기준으로 한 분산투자방법은 투자자의 인내에 따라 그 수익률이 결정되기 보다는 기회와 위기를 볼 수 있는 안목에서 투자수익률이 결정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분산투자는 한편 그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야 합니다.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가 수익률 극대화라면 분산투자보다는 집중투자가 더욱 맞는 투자방법이자 투자전략이 될 것입니다.


분산투자의 잘못된 예로써 수익률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몇몇 분야에 분산투자를 하는 것은 오히려 수익률을 더욱 악화시키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시장 변화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위와 같은 분산투자 목적을 이해하지만, 수익률의 극대화는 집중투자 시 더욱 높아진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명확한 투자 계획과 손실에 대한 준비 없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진 상태에서 투자를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 분산투자를 한다면, 오히려 다양한 위험에 투자 자산을 노출 시킨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투자 자산에 대한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는 분명 존재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다양한 분야에 상존하는 각 투자 상품이 가진 위험 요소들 앞에 투자자 투자 자산을 조금씩 나누어 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