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이란 무엇인가! 투자 성향을 알면 평생 투자가 가능하다!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회전 지향적 투자와 유사한 심리적 현상으로 인해서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가지게 되는 투자자 분들도 계십니다.

자신이 투자한 종목이나 투자 상품이 아닌 다른 투자 상품으로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넓혀가는 투자 성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지닌 투자자 분들은 일단,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에 맞게 다양한 종목이나 투자 상품을 알아봅니다. 이러한 투자 자세는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도 게으르면 못하는 것이므로 여러 종목이나 상품을 알아보는 것은 그만큼 부지런하다는 뜻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지닌 투자자분들은 열정적이십니다.

공격적 투자 성향과 함께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까지 겸비하신 분이라면, 상당히 열정적으로 투자에 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자신이 미쳐 보유하지 않은 투자 상품이나 종목군에 포함된 종목이 많을 경우에는 더욱더 열정적이게 됩니다.
혹여나 자신이 모르고 지나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될 경우 더욱더 추가적인 수익을 올리지 못할까 하는 걱정도 휩싸이게되고 나름의 프로페셔널리즘에 손상이 간다고 생각할 수 도 있으니까요.

위의 경우를 예로 든다면, 이렇습니다.
새로운 펀드 상품에 대한 소식에 대해서 일단은 긍정적으로 받아 들입니다.
펀드 상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도 긍정적인 희망을 바라보고 투자를 하게 되니까요.
그러다보니, 자신의 주관적 투자 성향이나 비전보다는 제시된 자료를 열성적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그러한 과정 속에서 판단 보다는 주어진 자료를 습득하는데만 열정적이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가입하는 쪽으로 마음을 기울이게 되는 것이죠.
정말 좋은 상품이라고는 누구나 생각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좋은 상품일 가능성은 다분히 존재하고요.
투자 상품이 출시될 때는 나름의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만 출시되므로, 명확하다는 점만을 놓고보면, 존재하지 않을 상품은 없다는 것도 판단을 흐리게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지닌 투자자 분들의 공통점을 살펴봄으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투자 성향이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게 됩니다.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지닌 분들의 공통점을 알아보면,

1. 투자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부지런하다.
2. 자신의 투자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마련하는 경우에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3. 여러 투자 종목이나 투자 상품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 주어지는 정보를 대체적으로 놓치지 않는다.
4. 투자 포트폴리오가 과다하게 커지는 경우가 발생하여서 이를 정리할 필요를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다.
오히려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다른 경우도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흔히 말하는 귀가 얇은 투자자인데 기존의 투자에 대한 정리 작업 없이 계속 투자한 숫자만 늘려가는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는 장기간 투자를 한 투자자 분들에게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한 점입니다.

일단 다중 지향적 투자의 경우에는 여러 상품에 분산적으로 투자를 하다보니 자동적으로 포트폴리오 관리라는 개념을 도입하지 않게 되면, 수익률 관리나 수익률 체크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는 곳에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어떤 경우에라도 자신이 무엇을 보유하고 얼마동안 얼만큼의 수익이 나고 있는지에 대한, 즉,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가 있어야 하지만,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지닌 분이 이러한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투자에 대한 열정 만큼이나 수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지녔다고 생각이들 경우 일단 자신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지금 투자 포트폴리오가 존재하는가?
2. 여러개의 투자 상품이나 종목을 보유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3. 수익에 대한 불안감으로 투자 종목이나 상품을 늘려가고 있지는 않은지?

위의 항목 중 하나라도 부정적인 답변이 존재한다면,
일단, 투자 종목이나 상품을 늘려가는 것을 잠시 멈추고,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면서 중복되거나 과중한 것에 대한 나름대로의 투자 이유를 마련해야 합니다.

어떤 투자 방식이던, 나름대로의 존재의 이유는 존재합니다.
그것을 오히려 더욱더 존중합니다.
하지만, 이유가 없이 단지 불안감과 혹하는 마음에서 하는 것이라면, 재정비의 과정을 추천해드립니다. 이러한 재정비 기간에 놓치는 기회는 아깝다기 보다는 오히려 시야를 더욱더 넓혀주게 됩니다.

자신의 투자가 다중 지향적이다라는 것은 그 만큼 투자의 폭이 넓을 수 있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뒤집어 보게 되면, 중복적인 작업의 연속일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할 부분은 지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위험한 것은 분산 투자와 다중 지향적 투자는 숫자 면에서는 비슷할 수는 있겠지만, 투자를 계획하는 시작 단계부터 엄연히 차이가 존재하게 됩니다.

분산 투자는 투자 자산을 분산 시킴으로써, 안전과 함께 시기적 위협과 기회시도 수익을 거두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다중 지향적 투자는 일단, 다양한 투자 대상이나 종목을 확보하는 것에 치중을 하고 이것이 긍정적으로 발전할 경우에는 분산 투자나 긍정적 다중 투자로 이어지지만, 부정적으로 발전할 경우에는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가지만 많은 나무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일 수록, 다중 지향적이거나 회전 지향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점은 누구나 거쳐가는 돌다리의 한 돌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투자를 한 분이더라도, 나름대로 이 부분은 자신있다고 이야기하는 분들 조차도 자신이 어떤 투자 성향을 지늬고 있는지와 만약 알고 있다면, 자신이 가진 투자 성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극대화 시키고 있는지 한번쯤은 궁금점을 해소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중 지향적 투자 성향을 가진 투자자 분들은 회전 지향적 투자 성향과 더불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긍정적 힘을 오히려 부정적 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다 면밀한 투자 포트폴리오와 투자 성향에 대한 고찰과 정비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코노와이드 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