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 예제로 봅시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어떤 내용인지 실제 서울시 내용을 예제로 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은 매매를 할 때나 임차 임대 상황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일종이 거래 비용으로써 매 거래 마다 부과될 수 있는 사항이라는 점에서 숙지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거래 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번에 이야기 드리는 비용은 전국이 동일한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법정 요율은 일정 범위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각 특별시, 시, 도, 군 별로 각기 제정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1


예를들어 서울에서 거래할 때 드는 비용과 경기도에서 거래할 때 드는 비용이 각기 다를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특정 시,도,군에서 적용하는 비용부분이 동일하다면 같은 거래에 대한 동일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 역시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하셔야 할 점은 각 시,도,군에서 제정하고 적용하는 요율은 각기 다르다는 점 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2


그럼 예제로서 서울시 요율표를 한번 살펴보게 되면 아마도 대충 감각정도는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장 먼저 주택에 대한 부과비용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부분 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3


주택에 대한 비용은 매매교환 시 5천만원 미만일 경우 한도액은 25만원 입니다.


그리고 상한요율은 1천분의 6이 됩니다.


그리고 5천만원 이상 2억 미만 매매교환 할 때 부과비용은 한도액은 80만원이며 상한요율은 1천분의 5 입니다.



임대차 등 매매 교환 이외에 대한 부과비용은 5천만원 미만일 경우 한도액은 20만원 이며 상한요율은 1천분의 5 입니다.


한편 5천만원 이상 1억원 미만 부과비용은 한도액 30만원으로 상한요율은 1천분의 4 입니다.


다음은 오피스텔에 대한 부과비용에 대한 내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4


마지막으로 주택 및 오피스텔 외 부과비용 내용 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5


다음은 이러한 부과 비용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 입니다.


우선 거래가 발생함으로써 부과되는 비용은  실제 용도가 아닌 건축물대장에 적시된 용도에 따라 그에 맞는 그 비용 금액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비용은 얼마를 부담하느냐 부터 누가 부담하느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의견과 분쟁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거래한다면 가장 먼저 그와 관련된 사례에 대해 면밀하게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실제 거래를 하면서도 미리 사전에 조사하는 과정이 없다면 분명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물론 대부분이 거래를 중재하는 분들은 일정한 요율표에 맞게 책정을 하곤 하지만 거래 당사자들이 아느냐 모르느냐는 매우 큰 차이를 불러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와 관련된 일련의 정보들이 향후 거래 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