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가치주란? 주식 가치주 뜻과 저평가 가치주 주식투자 주의사항

가치주란 무엇인지 가치주 뜻과 저평가 가치주 주식투자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가치주란 주식의 시장평가 가치인 주가 대비 기업의 내제 가치가 높은 주식을 뜻 합니다.

 

가치주를 발굴하거나 선별할 때 기준이 되는 "주식의 가치"는 기업의 수익성, 기업의 현금흐름, 보유 자산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획일된 가치주 선별 기준과 방식 또는 방법론이 존재할 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치주는 오히려 기업의 가치 평가를 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했는가에 따라서 모두 상이해지는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주식의 관념상 분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치주는 따라서 기업의 가치 평가 기준을 무엇으로 했느냐에 따라 투자자별 가치주 발굴 결과가 모두 상이하게 됩니다.

 

가치주투자는 주식의 가치를 평가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했는가에서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가치주는 "기업의 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어떤 요소들을 바탕으로 내리는가에 따라서 투자자별 가치주 발굴 결과는 상이해진다는 것이죠.

가치주를 발굴하거나 선별할 때 일반적으로 기업의 수익성 지표나 기업이 보유한 동산/부동산 가치 평가 지표 등을 기반으로 기업의 주가를 산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산정된 기업의 주가를 바탕으로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시장 주식 가격 (시장 주가)과 비교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흔히 주식 기본적분석 방법론에서 제시하는 각종 기업 가치 평가 지표들로써 기업의 시장 가격 대비 내제 가치의 괴리를 비율 등으로 표현하고 이를 가치주 투자에 참고합니다.

 

저평가 가치주는 가치주를 선별하는 과정 (가치주 발굴 과정)에서 저평가 정도에 따라 그 저평가 정도가 심한 가치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가치주 자체가 내제 가치 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 종목을 뜻하기 때문에 "저평가 가치주"라는 말은 잘못 사용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가치주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는 기준으로써 "저평가 정도" 혹은 "저평가 비율"로 한다면 저평가 가치주는 잘못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 보기 힘듭니다.

 

가치주들 중에서도 저평가 정도가 일시적으로 심해져 투자 매력도가 높아진다면 이는 분명 가치주 중에서도 특별히 저평가된 저평가 가치주로써 분류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치주투자 (가치주 발굴과 매매) 시 흔히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가치에 대한 정의와 의미 부여 없는 획일화된 지표에 의한 가치주 발굴" 입니다.

 

가치주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주식 종목들 중 선별적으로 특정 주식들을 가치주로 분류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특정 정량적 지표들만을 놓고 해당 주식 종목이 저평가 되어 있으니 해당 주식 종목을 가치주로 분류하는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치주는 그 "가치"를 어떤 지표들을 기준으로 했느냐에 따라 투자해야 할 가치주인지 아니면 버려야 할 가치주인지 상이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 주식 종목은 가치주이다"라고 이야기를 하게 되면 가치주 선별 기준을 세세하게 점검하고 그 기준으로 도출 될 수 있는 "가치의 정의와 기준"을 살펴보지 않은 채 무조건 식으로 가치주에 투자를 하고 있는 문제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산 가치주라고 이야기하는 주식 종목들을 보면, 단순히 "부동산 많이 보유한 회사 주식" 이라는 이유하에 단른 가치들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가치주로 인식해서 무조건식 투자를 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주식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으로써 부동산을 고려했고 이 부동산 자산 가치를 바탕으로 "부동산 많이 보유한 회사 주식 목록"으로 알려진다면 더욱 어울릴지도 모릅니다.

 

만약 해당 주식의 기업이 부동산은 많을진 모르지만, 부채가 심각하게 많다면 가치주로써 얼마나 "그 가치"가 있을지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가치주 투자 시 가치주를 선별하는 기준 (가치주 발굴 기준)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저평가 가치주라고 소개되는 주식 종목들의 경우에도 저평가 요소들을 충분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시장에서 가치주 임에도 저평가 되는 주식 종목들이 의외로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저평가 가치주 중에는 투자자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저평가 되는 경우는 흔히 찾아보기 힘듭니다.

 

오히려 저평가 가치주 중에서도 시장의 전반적인 높은 매도세로 인한 약세장이 연출될 때 속출하는 경우는 흔히 찾아볼 수 있으나 강세장에서도 저평가가 지속된다면 분명 그 이유는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저평가 요소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저평가 가치주로 착각해서 해당 주식 종목에 투자를 할 경우, 비교적 오랜 시간동안 투자 수익 창출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의 내제 가치를 모두 제대로 평가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제 가치가 충실한 기업은 주식시장 활성화 시 더욱 견고한 주가 상승세가 유지할 이유를 가지게 되며, 주가 하락세가 몰어치더라도 시장의 재평가 바람으로 인해 주가 회복력이 높아질 수 있는 이유 역시 가지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