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주식 수수료 세금 계산법! 증권사 주식거래 수수료와 세금 계산을 통한 주식매매 비용 계산법

본 글은 증권사 주식거래 수수료 (주식 수수료)와 세금 (주식 거래세) 계산을 통한 주식매매 비용 (주식거래 비용) 계산법을 설명합니다.

 

주식거래 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은 주식 수수료와 주식 매도 세금 (주식 거래 세금) 등 각종 주식매매 비용에 대해서 신경쓸 수 밖에 없습니다.

 

주식 거래를 빈번하게 하시게 되면, 그만큼 주식 수수료와 주식 세금이 전체 수익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기 때문입니다.

 

증권사 주식 수수료와 주식 거래 세금은 주식 매도 시 부과됩니다.

 

즉, 주식을 매수할 때는 부과되지 않지만, 주식 매도를 하게 되면 부과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주식 매도를 할 때는 이를 철저하게 계산하고 어느정도 비용이 지불되는지 사전에 점검하셔야 합니다.

 

요즘 증권사 스마트폰 MTS, HTS 등에서 매매비용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매도 시 어느정도 수익이 생기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수수료와 주식 거래세 등 매매비용이 손익에 반영된 금액만 보여주지 상세한 주식거래수수료와 주식거래세를 찾아보기 그리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식 수수료 세금 계산 방법을 통해 주식 매도 전 주식 매도 수수료와 주식 거래세를 한번쯤 계산해보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다음은 주식매매 비용 계산 공식입니다.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주식매매 비용은 주식 매도 시 적용됩니다.

 

따라서 각종 증권사 수수료 (주식거래수수료)와 증권 거래세는 총 주식 매도금에 적용함으로써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증권사수수료율이 0.015%이고, 주식 거래세율이 0.3%라면, 총 적용되는 비용공제율을 0.315% 입니다.

총 매도금액이 1000만원이라면 1000에 0.315%를 곱하게 되므로 매매비용 31,500원이 계산됩니다.

 

총 주식 매입금이 500만원인 상태에서 주가가 상승해 총 주식 평가액이 1000만원으로 증가한 상태라면, 매매비용은 31,500원이 됩니다.

 

 

 

즉, 주식 매입금이 얼마가 되더라도 매도시 주식 평가액에 따라 주식매매 비용은 달라집니다.

 

만약, 총 주식 매도금액이 1000만원인 주식 매도 거래를 10번 반복하게 된다면, 주식 수수료로만 315,000원, 31만 5000원이 주식매매 비용으로 지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0만원 주식 매도 거래 10번에 31만 5000원 정도 주식매매 비용이 지출되면, 비용공제율이 0.315%에서 3.15%로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주식 매수-매도 거래하면서 다행히 수익을 거두면 좋지만, 수익을 거두지 못할 경우에는 수수료로만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매매 비용을 아끼는 것 역시 주식 매매 수익률 상승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주식매매 비용 (주식거래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 보다는 주식 매매 횟수를 줄이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매도할때도 확실한 주식 매도 시점을 결정한 것이 아니고 동일 주식 종목을 재매수할 것이라면, 분할 매도를 통해서 부분 차익 실현을 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 역시 주식매매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