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회전율이란 무엇인가! 주식시장 과열 척도 주식 거래량회전율의 개념과 계산 방법 및 활용 방법을 알아보자!

본 글은 주식시장 과열 척도인 주식 거래량회전율의 개념과 계산 방법을 바탕으로 주식시장 과열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주식 거래량회전율 활용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수많은 주식 종목이 하루에도 수억, 수십억의 주식이 거래됩니다.


주식 거래량은 어느정도 사고 팔리는 지 주식 거래량을 측정하면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이것이 사고 팔리는 양의 비율 (정도)는 주식 거래량만 놓고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전율이라고 지표를 가지고 사고 팔리는 비율을 산출합니다. 주식에서도 이런 회전율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주식 거래량회전율 (Turnover Ratio) 입니다.


거래량회전율이란 일정기간 동안 주식시장에서 주식 매매를 통한 주식 유통 정도를 산출하는 지표입니다.


다음은 주식 거래량회전율 계산 공식입니다.



주식 거래량회전율은 누적 주식 거래량을 총 상장 주식수로 나눈 다음 100을 곱함으로써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총 1000주의 주식이 상장되어 있는데 오늘까지 거래된 주식의 수가 총 1000 주라면 주식거래량 회전율은 100%가 됩니다.


이 말은 상장된 주식 전부가 사고 팔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매매라는 것은 두 당사자가 사고 파는 행위를 의미하므로 주식의 주주가 100%다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2~3명이 서로 사고 팔고 해도 가능하지만, 이 역시 전체 주식이 한번 다 사고 팔렸다는 것에 그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주식 거래량회전율에서는 총상장주식수 만큼 주식 거래량 누적되면 100% 주식 거래량회전율이 발생했고, 100% 마다 1회전 하였다고 표현을 합니다.


즉, 위의 주식 거래량회전율 예제를 계산한 결과에선 100%의 주식 거래량회전율이 산출되었으로 총 주식이 1회전 하였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총 주식수가 1000주인데 누적주식거래량이 2000주라면 200%이므로 주식시장의 모든 주식이 2회전을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장된 모든 주식이 사고 팔릴 정도로 주식 매매가 일어났다는 것은 주식 거래가 매우 활발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거래량회전율이 100% 이상이 되면 보통 주식시장이 과열되었다고 판단을 하게 됩니다.


주식 거래량회전율을 바탕으로 주식 시장 과열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주식시장 마다 기준이 달라지며, 주식 시장의 매매 문화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과열이란 주식 시장매매 횟수가 일반적인 수준을 넘어 비정상적 주식매매 횟수가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시장에서 과열 양상이 보이게 되면 상당한 수준의 주식 거래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1일 주식 거래량이 다른 날에 비해서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가게 되면서 연중 최고 주식 거래량을 기록하곤 합니다. 이런날은 대부분 급격한 경제적/정치적/사회적 이슈가 발생된 날들입니다.


월간/연간 주식 거래량회전율을 보게 되면, 주식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월간 주식 거래량회전율의 경우, 전년 대비 혹은 전전년도 동월 (같은 월) 대비 주식 거래량회전율이 어느정도 상승하였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주식시장 과열 정도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회전율과 주식 거래량을 함께 분석할 경우, 특별한 이슈에 주식시장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흔히 특별한 이슈에 주식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했다는 것은 코스피 지수나 코스닥 지수와 같은 특정 주가 지수의 오르고 내리는 정도나 그 비율을 통해서 파악하기도 하지만, 거래량과 거래량회전율을 동반해서 확인할 경우 그 민감정도에 대해서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해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회전율은 일일 주식 거래량회전율 보다는 주별, 월별, 연도별 주식 거래량회전율을 통해서 보다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월별 주식 거래량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월이 되면 주식 시장은 한마디로 비수가에 접어드는 시기가 존재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특성도 월별 주식 거래량회전율을 산출해서 분석하면 특정 월에 주식 거래량회전율이 얼마나 되었는지 월별 주식 거래량회전율의 특성을 알 수 있고, 이를 투자 전략에 참고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