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차잔고란? 주식 대차잔고 뜻과 대차잔액 대차체결량 대차상환량 대차잔고비율 개념 및 대차잔고현황 분석 필요성

대차잔고란 무엇인지 주식 대차잔고 뜻과 대차잔액, 대차체결량, 대차상환량, 대차잔고비율 개념 및 주식 대차잔고 증가 감소와 같은 주식 대차잔고현황 분석 필요성을 설명합니다.


대차잔고와 대차잔고 추세 분석 필요성을 모르신채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주가 흐름만 집중해서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대차잔고와 대차잔액 증가와 감소를 주목하는 주식 투자자들이 점점 늘어고 있는 추세라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지 않을까 합니다.


주식 대차잔고 및 대차잔액 분석 없이는 경쟁이 심한 주식시장에서 자신이 다른 투자자들에 비해 참고하는 정보의 종류가 적게 되는 것은 아닌지 진지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대차잔고 및 대차잔액 뜻과 개념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투자 중인 혹은 투자 하려고하는 주식 종목의 주가 흐름과 그 주가 흐름을 만드는 이유를 유추하는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주식 대차잔고와 대차잔액에 대한 뜻과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차잔고란 투자자가 금융투자회사 등으로 부터 주식을 빌린 뒤 갚지 않은 주식의 수 입니다.


대차잔액이란 투자자가 금융투자회사 등으로 부터 주식을 빌린 뒤 갚지 않은 주식의 총 가격입니다.


대차잔고와 대차잔액은 투자자가 금융투자회사와 같은 곳에서 주식을 빌렸다는 점에서 주식을 빌린 의도와 목적 그리고 빌린 주식으로 언제 사용(매도)할 것인지, 그리고 빌린 주식을 언제 갚을 것인지 (대차상환)와 같은 정보를 유추해 내는데 재료가 되는 정보이므로 주식 투자 시 매우 중요합니다.


주식 대차잔고와 대차잔액을 많은 주식 투자자분들이 유심히 관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주식을 빌리거나 빌린 주식을 갚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대차잔고와 대차잔액은 대차거래 (빌린 주식으로 매도) 를 목적으로 빌린 주식의 양적 정보를 알려줍니다.


주식을 빌리는 목적은 빌린 주식으로 매도를 하고, 나중에 값이 비교적 저렴해 졌을 때 사서 되갚음으로써 수익을 내기 위해서 입니다.


대차잔고가 증가한다면 매도로 나올 주식의 수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을 빌릴 때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게 되므로 대체로 대차잔고 증가 시점에서 대차거래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차잔고가 증가하였다고 당일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것은 굉장히 좁은 시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대차잔고 증가 시점 이후 언제라도 대차 주식이 시장에 매도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가 하락과 대차잔고 증가를 필연적인 인과관계로 연결 지어서 생각하는 것은 조심해서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주식 대차잔고 증가 감소 예제 - 신한금융지주주식 대차잔고 증가 감소 예제 - 신한금융지주


대차잔고 증가의 경우, 양적 규모보다는 그 추세와 흐름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추세적으로 1회적인 매도로 대차 주식이 시장에 쏟아져 나올지, 지속적으로 일정량이 시장에서 매도될지 생각하면서 말이죠.


대차잔고 증감량과 더불어 대차체결량 역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대차체결량이란 당일 빌린 주식의 수 입니다.


대차체결량 증가 감소 추세를 보면 대차잔고 수치에서는 알지 못했던 빌린 주식의 양적 증가와 흐름의 속성을 알 수 있습니다.


대차체결량이 급속도로 늘어날 경우, 대차체결을 한 투자자의 수가 급속도로 늘어났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었거나 주가 상승이 시장에서 합당하게 여겨지지 않는 것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주식대차잔고 감소가 진행 중이라면 빌린 주식 보다 상환한 주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특정일에 대차잔고가 급격하게 감소했다면, 상환 주식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시장에 당분간 매도세가 강하게 나올 가능성이 비교적 낮게 됩니다.



대차잔고 감소를 매도세 약화 정도로 생각하시기는 편이 나을 듯 싶습니다.


대차잔고가 감소하게 되면 대체적으로 매도 흐름이 종료되고 바로 주가 상승의 시작 시점으로 오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역시 대차잔고를 주식 매매 시 참고할 때 주의하셔야 할 사안이지 않을까 합니다.


대차체결량과 더불어 대차상환량은 대차잔고 감소에서는 구분하기 힘들었던 빌린 주식의 상환 규모를 알려줍니다.


대차상환량이란 당일 대차한 주식을 상환한 주식의 수 입니다.


대차상환량의 추세를 보게 되면, 대차 거래를 통한 주식 매도의 강도를 판단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차잔고가 증가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주식 매도세가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이 연출될때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대차잔고는 단지 총 빌린 주식의 수를 표현하지, 빌린 주식이 매도되었다는 것을 확증하는 증거는 될 수 없습니다.


만약, 대차 주식의 매도/매수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대차잔고 증감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주식 매도자도 1명이고, 주식 매수자도 1명이라면 대차잔고만 보더라도 주식 매수세와 매도세를 가늠할 수 있지만, 주식 거래자는 수백명, 수천명, 심지어 수만명이 될 수 있으므로 대차잔고의 증가와 감소만을 놓고 매수세와 매도세를 확신하는 실수를 줄여야 합니다.


대차잔고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대차잔고가 비교적 적게 줄어들거나 오히려 증가하며 주가가 비교적 크게 상승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대차잔고비율이란 총 발행 주식 수 대비 대차된 주식의 총 수의 비율입니다.


이런 경우, 해당 주식 종목에 대한 매도 힘이 주가가 상승하면서 응축되어 주가 고점에서 투매를 불러올 때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빌린 주식의 수는 거의 비슷하거나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데 주가만 올라가게 된다면, 대차 거래자는 고점에서 주식을 매도함으로써 현금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차거래자에 의한 고점에서의 주식 매도는 응축된 강한 매도 힘이 한꺼번에 시장에 쏟아져 나오게 만드는 출발점이 됩니다.


주가 고점에서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들은 서로 주식을 팔기 위해 매도를 하면서 점점 주가를 내리게 됩니다.


대차거래자는 고점에서 주식을 팔아 수익을 챙길 수 있고, 뇌동매매와 투매가 결합된 주식매도로 낮아진 주가로 다시 주식을 사서 갚게 됨으로써 수익을 챙기고 대차체결량을 청산하는 것이죠.


주식 투자에서 가장 안좋은 주식 매매는 뇌동매매로 주식을 투매하는 것입니다.


남들도 파니 자신도 팔려고 하고, 그 순간 누구보다 먼저 팔고 수익을 챙기려고 하는 순간에는 전형적인 뇌동매매로 벌어진 투매가 나타나게 되며, 주가 하락을 더욱 부추기게 됩니다.


주식대차잔고와 대차잔액의 증가, 감소, 그리고 대차잔고비율의 변화와 같은 대차주식의 양적 변화를 투자에 활용하셔서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와 매매 전략을 읽고 여러분의 투자 전략을 더욱 정교하게 가다듬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