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커버링이란? 환매수 주식 숏커버링 뜻과 주식 공매도 숏커버링 관계 및 숏커버링주식 주가 영향

숏커버링이란 무엇인지 환매수 주식 숏커버링 뜻과 주식 공매도 숏커버링 관계 및 주식 숏커버링으로 인한 숏커버링주식의 주가 영향을 설명합니다.


주식 숏커버링은 주식 공매도로 인해 비교적 많은 주식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식 숏커버링으로 인해 자신이 투자한 주식의 주가가 특별한 호재가 없는데도 오르거나 하는 일들이 주식시장에서 벌어지곤 하기 때문이죠.


숏커버링 발생 가능성은 주식 투자자들이 예상할 순 있지만 그 숏커버링 발생 시기와 숏커버링으로 인한 주가 움직임을 예측할 순 없습니다.


숏커버링이 무엇이고 숏커버링이 발생하게 되면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에 해당하는 공매도(특히, 주식 공매도)와 숏커버링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숏커버링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숏커버링이란 일반 매매에서의 매도 또는 공매도를 통해서 매도한 투자 상품을 다시 매수 하는 환매수를 뜻 합니다.


숏커버링은 영어로 Short Covering 입니다.


숏커버링은 그 뜻과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매도 Short를 보완 Covering 하는 매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숏커버링은 주식 매매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뿐 주식매매, 주식거래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 숏커비링에 대해서 생각할 때 흔히들 주식 공매도 (Short Stock Selling) 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특정 주식에 대한 공매도가 발생하게 되었을 때 특정할 순 없지만 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식 숏커버링이 일어나기 때문이죠.


숏커버링은 주식의 공매도 하나에만 국한되어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라 매도한 투자 상품을 다시 매수하는 것에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선물이나 옵션 거래에서 매도 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해 매수 포지션을 사는 것에도 숏커버링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숏커버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주식 숏커버링에 촛점을 맞추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주식 공매도와 숏커버링의 관계


주식 공매도라는 것은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에 대한 매도를 의미합니다.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매도하게 되므로 언젠가는 주식 공매도자는 자신이 판 주식을 다시 같은 주식으로 사서 갚아야 합니다.


주식 공매도를 한 뒤 주식으로 갚지 않으면 금전적 문제와 신용상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이고 차후 거래를 지속적으로 하기가 힘들어지는 제재를 받게 되기 때문이죠.


주식 공매도를 통해서 매도 물량으로 쏟아진 주식은 다시 공매도를 한 투자자로 인해서 다시 사게 되는 일이 벌어지게 되고 바로 이 과정이 주식 숏커버링이 됩니다.

그래서 주가가 떨어지던 주식이 다시 오르는 (반등) 하거나 주가가 더이상 하락하지 않고 횡보세를 유지하는 이유가 바로 주식 숏커버링으로 인한 주식 환매수 때문입니다.


공매도 숏커버링으로 인한 주식 매수는 주식을 다시 갚기 위한 목적으로 발생한 주식매수일 뿐 중장기 주식 투자를 위한 매수가 아니기 때문에 주식 매수 힘 (주식 매수세) 이 오래 유지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지 못하는 상황은 주가가 하락 할 것이라고 예상되어서 주식 공매도를 한 뒤, 실제 주가가 하락을 해서 공매도 차익이 발생하고, 발생한 차익을 확정 짓기 위해 숏커버링을 한 경우에 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숏커버링을 하는 정도의 주식 매수세가 일시적으로 발생했을 뿐 숏커버링주식으로 인한 지속적인 주가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주식 공매도를 한 입장에서 주가가 더이상 떨어지지 않고 오를 것이라고 판단되면 하루라도 빨리 자신이 공매도한 주식을 사들이는 주식 숏커비링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주식 공매도에서는 숏커버링을 주가 상승 전 빨리하지 않으면 주식 공매도 차익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식 공매도를 한 투자자가 자신이 생각했던 주가 하락의 시나리오가 현실화 되지 않고, 주가가 오르는 식의 반대 시나리오가 펼쳐지게 되면, 손실의 폭이 커지게 되므로, 당연히 주식을 빨리 사서 손실의 폭을 줄여야 합니다.


주식 숏커버링이 이러한 상황에서도 발생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숏커버링은 주식 공매도가 발생해도 주가가 하락하지 않을 경우 공매도 손실을 줄이거나 막기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숏커버링은 이렇듯 공매도 발생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자연적인 매매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숏커버링과 주가 영향 및 관계


주식 숏커버링이 발생하면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많이들 예상합니다.


물론, 주식 숏커버링이 발생하게 되면 숏커버링 기간 동안에는 주식 매수세가 발생할 수 밖에 없으므로 주가 상승 역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주식 숏커버링은 주가 상승을 꼭 보장하지 않습니다.


주식 숏커버링과 주가는 오히려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 더 옳은 판단일 지 모릅니다.


주식 공매도이던 어떤 방식이나 방법으로던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주식 매수세는 극도로 위축되게 됩니다.


주식 매수세가 위축된 상황에서 지루한 주가 횡보세가 유지되면 주식 투자자들은 보유한 주식을 처분하고 떠나게 됩니다.


급하게 주식 숏커버링을 해야할 상황이 아니라면 일정 시간 동안 주가 상승을 저지할 만큼 주식 매도세를 유지하면서 횡보세를 유지한 다음 주가가 횡보세를 보이며 지루한 모습을 보이면 이 기회를 주식매집하는 시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숏커버링주식을 주식 횡보세를 이용해 매수하는 기회로 삼는 것을 충분히 예상해야 합니다.


주식 숏커버링은 물론 주가 하락 추세에서도 유효합니다.


주가라는 것은 일정한 모멘텀을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에 주가 하락세가 유지되는 기간 동안에는 쉽게 주가 상승세로 반전되지 않으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주식 숏커버링이 주가 하락 시기에서도 충분히 유효할 수 있는 상황을 주식 공매도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주식 공매도 초기 강한 주식 매도세로 주가 하락세를 유도한다고 가정하죠.


강한 주식 매도세가 출현하게 되면 주식 투매는 필연적이던 우연적이던 발생하게 됩니다.


주식 투매로 인해 주가 하락 모멘텀이 더욱 강해지면 하락시기나 횡보시기마다 주식을 매수해 주가 상승추세 반전하기 전 공매도 주식을 모두 환매수할 수 있게 됩니다.


주식 숏커버링은 꼭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를 보장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식 숏커버링으로 인한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경우는 주가 하락 추세보다는 주가 상승 추세 반전이나 주가 상승 추세 중 더욱 강하게 나타날 가능성을 생각해야봐야 합니다.


주식 공매도자가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주식 공매도를 했지만 예상치 못하게 주가가 상승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입니다.


주식 숏커버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주가 상승 추세 기간 동안 존재하는 주식 매수세에 숏커버링 주식 매수세까지 합세를 하다보니 주가 상승세는 더욱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흔히 주가가 상승 추세로 반전하는 주가 상승 반전 시기 주식 숏커버링으로 인한 주가 상승 모멘텀이 매우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숏커버링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없애는 과정은 오히려 주식 투자에 더욱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