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주식 거래 시간 연장 추진, 주식 투자자들이 참고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한국 거래소에서 주식 거래 가능 시간을 연장한다고 합니다.

 

주식 거래 가능 시간이 기존 3시에서 3시 30분으로 연장한다고 하는 내용인데요.

그동안 이따금 주식 거래 가능 시간을 연장하곤 했습니다.

 

이 주식 거래 시간 연장은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단순히 시간이 연장되는 수준이 아닌 주의 있게 관찰해야 할 포인트들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이슈 등 여러가지 부가 영향 요인들이 주식 가격에 영향을 미칠 시간 영역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거래 시간이 연장되면 무엇이 좋아지고 무엇이 나빠지는가?

 

주식 거래 시간 연장의 장점과 단점, 생각해봐야 할 사항들을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주식 거래 시간이 연장은,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가격대에 빠른 체결이 가능한 투자가 가능한 시간이 연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외 거래는 정규 주식 거래 시간대의 거래 보다는 매우 느리게 체결 됩니다. 

 

시간외 거래는 현재 10분마다 거래 체결 됩니다.

따라서, 정규 시간에서의 주식 거래에서 이루어지는 체결 속도와는 매우 다르게 됩니다.

 

스켈핑과 같은 초단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연장된 거래 시간 만큼 추가적인 거래를 더욱 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스켈핑과 같은 초단기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도 거래 시간 연장은 그만큼 자신이 보유한 혹은 보유할 주식 종목에 대해 연장된 시간만큼 여유있게 매매를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거래 시간 연장은 특정 이슈에 대한 주식 시장의 민감한 영향 요인을 충분히 반영할 시간을 연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시장 폐장 후, 특정 이슈가 발생되었을 때, 주식을 활발히 거래하지 못할 경우,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장 중반 터진 민감한 이슈들이 충분히 시장에 반영되고, 한편으로는 회복 될 수 있는 시간을 더 벌어주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투자자들이 매도할지 매수할지 결정하지 못해서 망설이는 것은 사람이면 분명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그렇게 주저해야 할 시간 역시 투자자들에게는 충분히 주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단점 역시 존재하게 됩니다.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요인이 장 막판에 터지게 된다면, 30분 늘어난 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매수해서 보유했던 투자자들이 더 쏟아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물론, 이는 단기적으로 충격을 줄 뿐입니다. 어차피 시간이 늘어나서 쏟어져 나온 물량은 다음날 어느정도 쏟아질 물량이 먼저 나온것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단기 투자자들에게는 위험 시간대가 더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거래 시간 연장은 장기 투자자보다는 단기 투자자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위로 3~4일 내로 혹은 분단위로, 더 심하면 초단위로 거래를 하는 초단기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거래 시간 연장에 따라 새로운 시간대 출현에 따라 중반 이후의 주식 투자 패턴을 바꾸어야 하는 부담이 존재합니다.

 

거래 시간 연장은 해외 주식 시장에서의 변화를 반영할 시간(영향을 미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무시하지 못하는 부분이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전세계 주식 시장은 상호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국내 주식 투자자들 역시 동시간대에 아시아 다른 나라 (일본 주식시장, 중국 주식시장 등) 주식시장의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 하게 됩니다.

 

한편, 주식 거래 시간 증가는 증권업 또는 이와 연계된 산업 섹터에 있는 회사들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비중을 크게 두는 것에 대해서는 곰곰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아무래도 거래 시간이 증가하면 거래량이나 거래 대금이 증가하게 되므로 이에 중계업을하는 회사들은 매매 수수료 증가라는 혜택이 주어질 가능성이 존재하죠.

 

이는 증권회사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점검해야 할 부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단정지어서 생각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많은 증권사들이 단순히 수수료에 의존한 수익구조만을 가지는 것이 아닌 IB라던가 다른 영역에서 증권회사간 수익성을 겨루고 있기 때문이죠.

 

다른 부분 점검 사항으로는 "주식 거래 시간대에 따른 투자 전략과 패턴의 변화가 있어야 하는가?" 입니다.

 

주식 시장은 매일 일정한 기조로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매분 매초마다 가격의 변동폭이 크게 존재하는 종목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코스피와 같은 지수는 변동폭이 거의 0에 가깝더라도 개별 종목으로 접근하면, 하루 중 장 초반, 중반, 종반을 변화 무쌍하게 반응하는 날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대체적으로 위와 같이 주식 시장을 초/중/종반으로 나누어서 전략을 짜고 관찰하고 특징을 발견하거나 하는 투자 행위 또는 시장 학습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식 투자자 본인의 투자 패턴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른 분들일 경우에는 자신의 투자 패턴 또는 전략을 변경해야 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