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이란 무엇인가! 기업구조조정 뜻과 기업 내부 외부 구조 변경 구조조정 개념

본 글은 구조조정이란 무엇인지 기업구조조정 뜻과 기업의 내부적 외부적 구조 변경작업인 구조조정 개념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업 구조조정은 특정 기업 또는 특정 산업 분야에 속한 기업들의 부실화가 심각해지거나 혁신이 필요한 경우 시행하는 기업의 내부적 외부적 구조 변경 작업 입니다. 


이 구조조정은 경제적 현실이 나빠지는 경우 시행하기도 하지만, 기업의 경영활동이 변화되는 경우 시행될 수 있다는 점에서 회사원과 같은 특정 기업의 근로자는 물론이고,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 투자 용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조조정에 대해 우리가 쉽게 언급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대부분 기업 부실화가 가속화 되어 더이상 기업이 존속해나가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경우 매우 제한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이죠.


구조조정 (Restructuring)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구조조정의 양면성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조정의 뜻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구조조정이란 기업의 인력, 조직, 사업 영역 등 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내외부적 구성 요소들을 재배치하거나 규모를 조정함으로써 기업의 경영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구조조정에 돌입하는 순간에는 대체적으로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을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 시행합니다. 대체로 이 구조조정이라는 단어는 기업의 경영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효율적으로 바꾸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비효율적으로 시행되는 부분은 사업 영역을 통폐합 (합치거나 없애는 방법)을 통해서 변화를 시도하기도 하며, 재배치를 통해서 시장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법을 변화 시키기도 합니다.


우선, 구조조정의 과정 중 통폐합이 일어나게 되면, 기업을 구성하는 인력에 대한 채용보다는 감축에 무게를 가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통합하는 경우 중복되는 인력을 없앰으로써 비용 감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없애는 방법을 통해서 특정 사업 영역에 대한 추가적인 지출을 차단하고자 합니다.


바로 이 시점에서 대량해고가 발생하는 매우 가슴아픈 상황이 벌어집니다.


혁신을 위해서 구조조정을 하는 경우는 대체로 기업 경영의 지속성이 불투명하다는 내부적인 빠른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되므로 혁신을 위한 구조조정은 인력 감축 보다는 인력 재배치가 먼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문제나 부채 감축등을 목적으로 구조조정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비용 발생 요인 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인력 감축을 먼저 시도하는 경향이 높다는 점에서 회사 내부에서는 매우 민감한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구조조정을 하게 되면, 분명, 충돌 현상도 벌어집니다.

감축 대상 인력을 분류된 인원들의 반발과 합리적/비합리적 대응이 법적 문제로도 이어지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 발생됩니다.

구조조정의 문제로 지적되는 부분은 비용 절감을 위해 인력 감축을 중요하게 선택하는데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인력 감축은 당장의 기업의 운영 비용을 줄이는데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내부 인력들의 불안정성이 고조되므로 기업의 업무 효율성이 극도로 떨어질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 기업 경영은 과거에 비해 회사 인력에 의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등의 상품생산과 판매가 주를 이루게 된다는 점에서 인력 감축을 구조조정의 주요한 시행 방안으로 자구책을 내 놓는 이유가 됩니다.



구조조정이라고 해서 꼭 인력 감축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가 보유한 동산(예를 들어 특허 등)과 부동산 (건물, 공장 부지 등)을 매각하는 과정을 가지기도 합니다. 동산, 부동산 매각은 현금을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므로 구조조정안에는 이러한 현금 확보 계획안 또는 부채 감축 방안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구조조정을 기업이 스스로 결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보다는 사회적/법적 절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들이 흔히 볼 수 있는 구조조정입니다.


이 경우,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시행되는 구조조정은 회사 내부에서 준비한 구조조정안이 구조조정 시행을 요청한 (혹은 명령한) 주체가 납득할 만한 계획안을 기업 스스로가 일차적으로 만들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정 과정을 거쳐서 최종안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구조조정이 일회적으로 갑작스럽게 시행하는 것 보다는 시차를 두고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주류를 이룹니다. 


급격한 구조조정은 기업의 경영 체질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핵심 인재와 기술 손실, 대내외적 이미지 악화로 인한 소비 시장에서의 경계, 추가 투자자들의 투자 철회와 같은 기업 내외부적인 위험 요소들을 한꺼번에 기업 스스로가 모두 소화해 내야 한다는 점에서 구조조정을 실행하는 기업에게는 매우 큰 부담 요인이 됩니다.


이로 인해 구조조정으로 인해 기업의 비용은 줄였으나 더 나은 수익 구조를 형성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민감하고 조심스럽게 구조조정의 실행 속도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이로인해, 기업이 점차 변화하는 구조를 스스로가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구조조정 과정 혹은 그 후 시장에서 제대로 존립하기 위해 시장의 동의와 이해를 구해야 것이 구조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필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급격한 구조조정 보다는 단계적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업 스스로가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위기 상황이 극에 달했을 때 구조조정은 기업이 가장 피해야하는 구조조정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구조조정을 하는 것을 꺼려 한다는 점에서 매우 안타깝게도 일 순간 준비되지 않은 많은 종사자분들이 아픔을 겪게 됩니다. 시장 악화가 기업의 종사자에게 직격탄을 보낸것이기 때문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