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금융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뜻 개념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뜻과 개념을 설명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의 줄임말로써 원금균등분할상환과 함께 많이 사용되는 대출상환 방식 중 하나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뜻과 개념을 비롯해 장점과 단점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금과 총 이자를 대출기간으로 나누어 대출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대출상환방식을 뜻 합니다.

 

원리금균등 분할상환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면서 조금씩 이해를 넓혀가도록 하겠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 상환방식은 대출원금과 대출이자를 함께 처음부터 갚아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초기 다소 부담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대출상환금액이 일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대출금상환 초기부터 대출원금과 이자를 함께 일정하게 갚아나가기 때문에 계획적인 대출관리가 가능합니다.

 

대출자들이 초기에는 대출이자가 낮은 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등 다양한 금융기관을 알아보지만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대출상환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대출 초기 부터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기 때문에 계획적인 대출관리 뿐만 아니라 대출금전액상환 이후를 위한 종자돈 모으기 준비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생깁니다.

 

아무래도 계획된 규모만큼 매달 지출이 이뤄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원리금균등상환은 초기부터 대출원금과 대출이자를 동시에 갚아나가야 하기 때문에 소득과 지출에 어느정도 계획성 있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만약 월별소득액 규모에 편차가 비교적 크다면 대출원금과 이자를 계획적으로 상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의 대출 계산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은 1000만원으로 하고 1년동안 연 5% 이자를 내는 조건으로 낸다고 가정을 하죠.

1000만원 대출 시 이자 대출이자는 272,898원 입니다.

 

1000만원과 이자 272,898원을 1년 12개월 동안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야 하므로 매월 856,075원이 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대출상환방식 중에서도 비교적 계획적인 대출금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드렸던 바와 같이 수입과 지출이 계획적으로 운용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도움이 되는 글 ※

 

원리금이란, 원리금 뜻과 원금 원리금 차이, 예적금 대출원리금 개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