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일시상환 방식 뜻 개념

만기일시상환 방식 뜻과 개념을 설명합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거치식상환방식과 함께 많이 활용되고 있는 대출상환방식 중 하나 입니다.


만기일시상환 뜻과 개념 및 만기일시상환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숙지하는 과정을 통해 만기일시상환에 대한 이해를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만기일시상환이란 무엇인지 만기일시상환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이란 대출기간 중 대출이자만을 납부하다 대출만기일에 대출원금과 만기 시점 대출이자를 일시에 상환하는 대출상환방식 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은 원금균등상환 또는 원리금균등상환 방식과는 다르게 대출기간 동안 대출이자만을 납부합니다.


대출기간 동안 대출이자만 납부한다는 것은 대출기간 동안에는 대출원금을 상환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만기일시상환의 장점은 대출기간 동안 대출원금 상환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대출만기 시점까지 대출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대출이자만을 납부하는 것은 상황에 따라서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당장 대출상환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대출기간이라고 하는 시간적 여유를 통해 대출상환과 더불어 사업, 학업, 가사 등 일상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자대출의 경우 만기일시상환이 유리한 경우는 대출기간동안 수익과 수익의 재투자를 함으로써 대출원금과 대출이자 상환에 허덕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을 통한 대출상환의 경우라도 언젠가는 대출원금을 갚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출만기 시점까지 대출이자를 지속적으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대출이자비용이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거치식상환방식 등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은 한편 대출만기 시점에 대출금을 갚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경제적 지출이 일시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의 대출 계산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출금은 1000만원으로 하고 1년동안 연 5% 이자를 내는 조건으로 낸다고 가정을 하죠.


1000만원 대출 시 총 이자 대출이자는 500,000원 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 동안 이자를 내야하기 때문에 대출기간동안 매달 41,667원 정도를 대출이자비용으로 지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만기가 되면 대출원금 1000만원에 41,667원 대출이자를 포함해 총 10,041,667원을 대출상환해야 합니다.


만기일시상환 대출계산 과정에서 살펴봤듯이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동안 대출이자부담 외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출만기 시점이 되면 만기일시상환은 대출원금에 대출이자를 더한 대출원리금을 함께 갚아야 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