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투자방법 - 주식형 펀드, 시기 고민하지 않고 펀드투자 하기!

간접투자상품이라는 커다란 홍수로 인해서 일반인들도 주식이나 채권 그리고 이들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펀드로 인해서 투자대열에 손쉽게 참여를 했습니다.

하지만, 펀드 투자를 하며 가장 고민하는 것은,
특히 주식형 펀드일때, "언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라는 물음에 빠지게 됩니다.
많은 기사와 자료를 통해 "시기를 골라서 투자하는 것은 별 효용이 없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그럼 과연 정말 시기를 골라 투자하는 것이 효용이 없을까요?
저는 100% 효용이 없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단 1%라도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투자하느냐 보다는 "무엇에 어떻게" 투자하는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당장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쌀때 사서 비싸게 팔아야지"라는 생각 때문에 절대로 고민을 버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이야기가 어려운 부분이죠.
하지만, 투자라는 것은 장기적으로 놓고 봤을때 시기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물론, 주식 시장이 큰 변동성을 보일때나, 하락기로 접어들때는...
이런 시기가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다는 점은 항상 염두해 두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단 한순간의 타이밍으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은 애초에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시기를 고민하지 않고 투자를 하면서도 시기의 적절한 타이밍의 기회를 조금이라도 누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있습니다. 이것은 아예 한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닌, 3가지 4가지로 돈을 나누어서 넣는 방법이 되게 됩니다.

일단, 저는 이런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우선, 한펀드에 한달에 1회에 적립이 되는 것을,
한종류의 펀드던 아니면 다른 종류의 펀드던 펀드의 가지수를 4개로 늘리는 겁니다.
그리고 이 4개를 각각 매달 1주씩 겹치지 않게 돈을 넣는 것이죠.
만약 2007년 11월을 예로 들면, 5, 12, 19, 26 이렇게 4개일로 구분을 해서 매달 5, 12, 19, 26에 돈이 불입이 되도록 적립식을 만드시면 됩니다.

위는 단지 예로써 말씀 드리는 것이지, 해당 날짜가 맞다는 것은 절대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위와 같이 일을 4개 또는 5개로 분산을 시켜서 투자를 하시게 되면, 하락을 맞이하더라도,
어떤 펀드는 하락에 살 수 있고, 어떤 펀드는 상승을 할 때 사고 해서 한달이라도 여러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 1년이 지난 시점에서는 내가 대체적으로 첫주에 투자한 펀드가 성과가 좋았다.
아니면 두번째 주에 투자한 펀드가 성과가 좋았다. 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한 사람이 동일 펀드에 대해서 여러 계좌를 가질 수 있게 되므로,
동일한 펀드로 해 놓았을 경우 주차별 수익을 내보실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하시고도 더욱더 자금이 남으신다면, 매달 일정금액을 적립식 하듯이 하나의 예금이나 CMA 같은 계좌에 적립을 하셔서 목돈을 만드신 다음에 하락기가 좀 심하다. 생각이 들때 자신의 투자 감각을 테스트 하는 겸해서 이 돈을 넣으시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마치 도박을 하듯 투자를 대하시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신경도 쓰지 않고, 투자를 즐기시는 방법을 찾는 것은 또다른 취미이자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전재산을 다 털어서 투자를 한다면, 그것은 도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활비라던가 기타비용등을 줄여서 모아놓은 돈으로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시기에 펀드 투자를 하시게 되면, 이러한 투자가 수익이 좋았다 또는 나빴다 정도의 결과를 보시면서 생활의 한 부분으로 만드실 수 있게 됩니다.

투자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장기간 투자를 하였을때 그 효과는 더욱더 높아집니다.
당장 한달 두달... 6개월안에 자신이 추구하는 수익률을 올린다고 생각하시는 것 보다는 오히려 장기 투자를 하되 이것을 어떻게 즐기면서 투자를 할 것인가가 상당히 중요한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년을 투자한다고 하였을 때는 단기간에 언제 돈을 넣는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오늘과 내일 그리고 하루 이틀.. 한달 두달만 바라보게 되니..
"이때 돈을 넣었어야 하는데..." 하면서 후회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