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능력과 보이는 능력, 당신이 진정 원하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능력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경제적 능력이던, 어떠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던, 어떠한 일을 하면서 필요한 소소한 능력이라도 말이죠.
사람이 무엇인가 할 수 있는 근원적인 힘을 능력이라고 할때, 능력이라는 것은 참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는 "어떠한 일을 감당할 수 있는 힘" 이라고 정의가 되어 있지만, 요즘 우리들에게 있어서 능력이라는 것은 곧 돈과 동일시 된다는 안타까움은 있지만, 능력이라는 것 자체는 인간에게 있어서 참 유용하고 필요한 순간이 많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보다 혹은 스스로 자립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돕곤합니다.
그러한 모습에서 우리는 감동을 받고, 자신이 비록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최선의 능력을 모두 발휘하고자 노력하는 분들 역시 여러 곳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평범하게 생각해보면, 우리는 매일매일 능력을 성장 시키기 위해 인내하고 또 인내하고, 또 노력하고 노력합니다. 어떠한 목적이든지 우리는 능력을 가지기 원하며 말이죠.

진정으로 능력으로 가지길 원하며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그것도 타인을 짓누리기 보다는 타인과 함께 일어서며 세상에 혁신과 변화를 일으키며 능력을 키우는 모습은 대단히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을 둘러싼 "능력은 곧 돈이다" 라는 편견은 버릴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능력을 진정으로 가지고자 하는가 아니면 보이기 위한 능력에 치중하지 않는가 하는 물음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누군가에게 과시하기 위해서 과도하게 자신의 능력을 부풀린다거나 혹은 누군가에게 자신을 추앙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자신이 가지지 못한 능력을 가지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역시나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능력이란 가지고보면 어떠한 능력이던 그저 나에게 내제된 힘이기에 드러내려하지 않아도 드러나는데 말이죠.

진정한 능력이란 그래서 정말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능력을 가진다는 것은 앞서 이야기를 드린바와 같이 정량적 수치화 하여 특정하게 "무엇이 많다"는 것만으로도 대변할 수도 없습니다. 그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많은 시간 인내하고 또 고민하고 또 인내하고 또 노력하면서 오히려 자연스럽게 어떠한 능력을 가지지 못한 사람이나 어떠한 능력을 가지려 하는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배려하게 됩니다.

어설프게 노력이랍시고 노력하고 인내랍시고 인내하고 하는 것을 통해서는 단순히 어떠한 기준을 통과할 수는 있지만, 진정으로 누군가를 배려하는 힘은 가지지 못하기에 능력의 반쪽, 드러나는 능력, 보이는 능력만 가지게 되는... 오히려 불운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진정한 힘, 진정한 능력은 가지는 순간 내제된 힘에 의해서 스스로를 그리고 스스로를 둘러싼 사람들에게 그 영향을 줄 수 있고, 또 그러한 진정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시간 동안 느낀 많은 것들로 인해 오히려 타인을 배려하는 나머지 반쪽의 능력까지 가지게 됩니다.

진정한 힘, 그리고 진정한 능력... 그 능력을 가지기 위해 지금 이순간도 피곤하지만, 그리고 정말 쉬고 싶지만, 노력하는 많은 주인공들은 보이는 능력과 그리고 보이지 않는 능력 모두를 가지는 기회를 맞이하였으면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