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펀드란 무엇인가! 주가하락은 곧 수익률로 이어지는 펀드 종류!

대다수의 주식형 펀드는 주가가 상승을 하여야만 수익을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펀드 자산으로 10000원하던 주식을 사서 15000원이 되면 5000원이라는 투자 수익을 거두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오히려 주가가 하락을 해야 수익을 거두는 펀드도 있습니다!
조금 생소하긴 하는데요.
바로, 리버스펀드(Reverse Fund) 입니다.

리버스펀드란, Reverse, 즉, 상승의 반대, 역 방향을 뜻하는 하락에 관한 금융투자상품에 투자하여 특정 지수 하락이 이루어질 경우 해당 하락 만큼 수익을 거두는 펀드입니다.

주식을 사서 운용을 하는 일반 주식형펀드는 이러한 리버스펀드 구조를 가질 수 없습니다.
무조건 올라야 수익을 거두게 되죠.
그러나, 선물 또는 옵션등은 특정 현물 또는 지수에 대한 투자자들이 상승 또는 하락에 대한 예측을 바탕으로 상품화한 일종의 금융 투자 상품으로 매우 활성화 되어있는 투자 상품 시장 종목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선물 또는 옵션 등에 대해서 매도 선물 혹은 매도 옵션 거래를 통해서 수익을 거두게 되는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죠.
해피쿠스 투자회사가 이코노와이드 투자회사의 주식을 팔 수 있는 권리를 팔았다고 합시다.
이 팔 수 있는 권리라는 것은 말 그대로 특정 주식을 일정한 가격대로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지금 현재 10000원하는 이코노와이드 투자회사의 주식을 대략 9000원에 팔 수 있는 권리라고 합시다.

많은 투자자들은 현재 10000원하는 이코노와이드 투자회사의 주식이 대략 11000원까지는 올라갈 것이라 믿고 예측하기 때문에 이 해피쿠스 투자회사의 팔 수 있는 권리를 샀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의 예상이 빗나가 주식이 7000원까지 내려갔다고 합시다.
드디어 만기 시점이 도래하였습니다.
해피쿠스 투자회사는 팔 수 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에 현재 7000원하는 주식을 9000원에 팔았습니다.

주식가격이 떨어졌다는 이유만으로 해피쿠스 투자회사는 2000원이라는 수익을 거두게 된것입니다.

실제로 주식을 사서 파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닌, 일정한 차액을 돌려받는 것으로 내부적인 과정이 돌아간다는 점은 조금 차이는 있지만, 대략적으로 리버스펀드는 위와 같은 구조로 운용이 됩니다.

금융투자상품이 활발하게 발달한 지금, 그리고 앞으로는 투자자들의 혜안이 곧 수익으로 이어집니다.
앞으로 내다보고 도전하는 투자자가 모인다면, 그곳에는 항상 금융투자상품이 개발되고 또 개발되어 투자자들앞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코노와이드 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