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간접펀드란 무엇인가,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유형에 대한 모든것!

우리가 흔히 투자하는 펀드는 주식시장에서 주식, 채권시장에서 채권, 혹은 파생금융상품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들입니다.

펀드 이름에서도 어디에 투자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코노와이드 코리아 베스트 주식형 펀드" 라고 한다면, 끝에 주식형 펀드라는 것을 보고 주식형 펀드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죠.

그럼,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 투자자는 자신이 얼만큼 어떤 분야에 투자를 하였는가를 일일이 살펴보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죠.

우리 주변에는 이렇듯 가장 흔한 펀드는 "주식형" 펀드라고 할 만큼 수많은 주식형 펀드들이 존재합니다. 이 펀드들은 펀드 자산운용의 대부분을 주식시장에 투자를 하곤합니다.

재간접 펀드는 그럼 재간접 시장에 투자를 하는 펀드일까요?

재간접펀드란, 펀드라는 간접투자 집단 혹은 투자 단체에 다시(재) 투자를 함으로써 투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를 말하며, 영어로는 펀드오브펀드(Fund Of Fund)라고 합니다.

펀드오브펀드라는 말보다는 재간접펀드라는 말이 널리쓰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펀드명중에도 "무슨무슨 재간접" 이라는 말로 끝나는 펀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펀드들이 바로 재간접펀드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사실, 투자라는 것은 그 투자 대상을 헤아리기도 힘들정도로 많습니다.
엄밀히 이야기하자면, 법에서 허용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는 전부 투자 대상으로 간주가 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많은 펀드들을 접할 수 있는 것이고, 다양한 투자처에서 수익을 거둡니다. 바로 재간접 펀드는 이렇듯 펀드에 투자를 하면서 수익을 거둡니다.

예를들어, "이코노와이드 세계 재간접 펀드"라는 투자 상품이 있다고 합시다.
이 재간접 펀드는 세계주식시장에서 일일이 주식을 거래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펀드가 아닌, 특정 주식시장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그런데 그 투자비율을 국가별로 나누는 것이겠죠.

펀드 수탁액의 20%는 한국주식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에, 20%는 중국주식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에, 20%는 미국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에, 20%는 이머징마켓에 투자하는 펀드에, 20%는 유럽의 각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한다고 할 경우 전세계에 걸쳐서 투자가 이루어지는 펀드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주식시장이 동조화라고 하여 한꺼번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특정 주식시장의 영향이 다른 국가 영역의 수익을 통해 만회를 할 수도 있게 됩니다. 바로 이경우 재간접 펀드가 큰 힘을 발휘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죠.

재간접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는 각각의 펀드에 대한 면밀한 수익률 분석과 투자 성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이 운용하는 펀드 수탁액에 대한 배분을 통해 수익을 기대하게 됩니다.

일부 경우에는 자사가 운용하고 있는 전세계 각 주식시장에서 활동을 하는 각국의 펀드들에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재간접펀드를 형성하기도 하고요. 일부 경우에는 자사가 아닌 타사의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말 그대로 펀드 매니저가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벨류이에션이라고 하는 투자 비율을 조정하는데에 따라서 각각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코노와이드 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