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전략, 핵심-주변 전략이란 무엇인가! 핵심과 위성이 이루어진 투자전략!

ETF는 아직도 개인 투자자분들에게 많이 생소한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는 ETF 투자 규모가 점증적으로 성장하는 것이아닌 가히 폭발적일 정도로 큰 성장세를 보이면서 ETF 투자가 그만큼 성장했다고 하지만 그래도 역시나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ETF 투자가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의 전유물일까요?

전혀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개인들이 더욱더 펀드 투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이기에 ETF는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투자처라고 할 수 있죠.


ETF 투자시 유용한 전략이 있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다름이 아닌, 핵심-주변 투자전략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투자를 하는데 전략은 무궁무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투자전략이 존재하면, 그 투자전략을 무궁무진하게 만들어서 그 중 가장 자신에게 맞는 그리고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만드는 것 또한 투자시 묘미라고 할 수 있죠.

이 핵심-주변 투자전략은 Core-Satellite Strategy라고해서 핵심이 되는 투자와 주변이되는 투자를 구분하여 주변 투자가 마치 핵심 투자의 위성처럼 구성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주변 투자전략은 중심에 무엇을 세워놓느냐에 따라서 그리고 주변 투자 전략으로 무엇을 세워놓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흔히들 핵심투자전략이라고 하는 것은 포괄적인 분야의 투자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코스피200(KOSPI200)과 같은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이나 TIGER 200과 같은 ETF 종목을 매수함으로써 핵심 전략을 배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핵심 전략을 필투로 주변 투자 전략, 위성투자전략이 필요하게 됩니다.

흔히들 위성투자전략이라는 것은 이러한 핵심투자전략에서 거두어드리는 수익에 플러스 알파적인 요소로 삼게 되는데요. 특정 업종의 섹터, 반도체, 금융, 조선 섹터지수를 추종하는 ETF 종목을 보유하거나 혹은 테마펀드라고 하여서 시기적, 이벤트적 테마로 구성된 테마형 ETF 종목을 구매함으로써 위성투자전략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투자전략이란 단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동일한 전략을 가지고도 그 활용방법에 따라서 그 효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성공적인 투자전략, 바로 많은 시행착오와 관심... 그리고 열정에서 오는것이 아닐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