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펀드 투자시 꼭! 알아야할 것들! 수익률 변동 요인 알고 투자하기!

브릭스 펀드니, 러브펀드니 하는 펀드들에 꼭 들어있는 펀드는 러시아펀드와 브라질펀드가 아닌가 합니다.

이중에서 러시아 펀드 투자시 꼭 알고 투자해야할 점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러시아라는 국가는 구소련의 붕괴로 인해서 탄생아닌 탄생을 한 국가입니다.
이 지역은 막대한 에너지 자원과 천연의 광활한 영토 그리고 구소련시절 부터 이끈 막대한 기술력이 러시아라는 국가의 성장동력이 아닌가 합니다.

브릭스 국가들의 공통적인 요소중에 하나는 자원과 인구라는 점입니다.
그러한 자원과 인구에 기술력을 겸한 나라는 러시아와 인도가 아닌가 합니다.

이중 러시아는 높은 기술력으로 인해서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지만, 현재 러시아 주식시장의 굵직굵직한 회사들은 많은 경우가 에너지관련된 기업들입니다.

사실 에너지 사업역시 기술력이 뒷받침이 되지 않을 경우 승부를 걸기 힘들어집니다.
기술력이 뒷받침이 안되는 경우, 자원의 양만으로 승부를 거는 것이며 그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속한 국가가 더욱더 주목을 받게 되죠.

풍부한 자원과 그리고 이 천연에너지를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러시아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에 투자를 하는 러시아 펀드는 러시아 주식시장의 주요 흐름을 "에너지 기업"이 잡고 있다는 이유로 인해서 에너지 기업의 수익 구조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에너지 기업"의 수익에 따른 변동성이 현재 러시아 펀드 수익률 움직임의 가장 큰 요소죠.

그럼 에너지 기업은 어떤 경우 주목을 받을까요?
바로 지금과 같은 고유가 시대가 바로 에너지 기업들의 수익이 많아진다고 볼 수 있죠.
그 이유는 이러한 기업은 투자금은 막대하면서 고정된 상태지만, 기업이 판매를 하는 에너지의 가격이 상승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수익은 개선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고유가 행진이 한풀 꺾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에너지 기업들에 대한 수익 극대화 기대가 한풀 꺾기게 됨으로써, 러시아 펀드 역시 수익률이 다소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러시아 펀드만 그런것이 아니라, 에너지 기업의 비중이 높은 주식시장이 속한 국가의 펀드들은 대체적으로 이러한 경향을 보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변수는 아직도 진행중인 각종 분쟁입니다.

러시아라는 지역은 완전히 정리된 상태라고 볼 수 있지만, 구소련이 붕괴되면서 조각난 다른 옛러시아에 속했던 혹은 인접한 국가들간의 관계역시 말끔히 해소되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것은 어느 나라나 주변 국가와의 관계에 민감해지듯이 러시아는 이러한 분쟁의 역사에서 다소 많이 출연했다는 점이 러시아펀드를 고려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 본토에서 분쟁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분명 러시아가 개입된 분쟁이라면 러시아 주식시장에 악영향 혹은 다소의 영향을 미칠 요인은 충분히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분쟁이 일어나게 되면, 이 분쟁의 여파를 계산한 뒤 그 여파가 높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본국은 물론이고 전세계증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분쟁에서 이길것이라고 예상되는 국가의 주식시장에도 다소의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실, 이러한 것을 딱 꼬집어서 "분쟁시 주식시장은 반드시 어떻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되는 것은 완벽한 진실이다."라고 이야기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분쟁의 효과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분쟁시 해당 국가에 어떤 이득과 손해를 미치는가에 따라서 주식시장에서는 민감하게 반응을 하며 이러한 주식시장의 민감한 반응에 따라 펀드 수익률 역시 오르고 내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높은 물가 상승률 입니다.

우리나라도 가지고 있고, 아시아의 여러 국가들도 가지고 있고... 또 전세계적으로 지금 현재 안고 있는 문제는 바로 인플레이션이라는 문제입니다.

높은 물가 상승률은 경제 성장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만한 물가를 충당할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가격만 높아지는 것이므로 전반적인 소비 위축과 기업의 수익악화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되죠.

이머징 국가들의 경우 유입되는 각종 자금으로 인해서 인플레이션이 다소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게 됩니다. 이것은 개발 초기에 벌어지는 "개발 효과"로 인해서 경제가 급상승한 것 처럼 되어버린 것인데요.

이러한 부분이 바로 러시아 펀드 투자를 고려하는데 있어서 꼭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됩니다.

러시아는 분명 중국이나 인도, 브라질과 같은 떠오르는 신흥 국가(이머징 국가) 입니다.
그리고 그 발전 가능성도 무궁무진하죠.
장기적으로 놓고 봤을때 그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하에 이머징이라는 말을 붙이지 않았나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장미빛이나 혹은 무조건적인 어두운 빛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냉철한 고민과 판단, 그리고 정보를 습득하려고하는 열정하에 침착하게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과 변동에 임한다면 분명 러시아펀드 투자시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