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펀드 규모 급증, 30조 돌파! 그 의미를 위험 관리에서 찾아보자!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파생펀드가 초기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고 이제는 안정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파생펀드 상품에 대해서 조명해 보았습니다.


아직도 파생펀드가 무엇인지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파생펀드는 파생상품, 선물이나 옵션 등의 파생상품에 투자를 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파생펀드는 초기에 파생상품과 금융공학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서 인기가 없었는데요.


이제는 펀드 설정액이 30조원이 넘는 펀드의 굵직한 한 종류로 성장했습니다.


파생시장의 발전은 금융 투자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과 그에 따라 더욱더 흥미진진한 투자 기법과 투자 전략이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생펀드의 급성장의 배경으로는 바로 파생투자의 대표 요소 중 하나인 "위험 관리", 헷지 전략 때문이기도 합니다.


파생펀드는 이러한 헷지 전략을 전방위적으로 구사를 함으로써 파생 시장에서의 수익과 헷지를 통한 위험 관리라는 부분에서 어느정도 안전막을 구성하게 된다는 것이 인기의 큰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많은 분들은 파생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몇배, 몇십배, 몇백배 수익률을 주는 마법의 도구이자 매우 위험한 도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파생상품은 투자 레버리지가 높아 투자 손실 시 그 규모가 커지는 단점이 있지만, 파생상품을 궁극적으로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투자 안전성 때문입니다.


우리가 쇠로 만들어진 좋은 도구를 두고도 그 도구가 위험하다고 회피하게 된다면 그 도구는 그냥 무용지물 쇳덩어리가 되어버릴 것입니다.


파생상품은 그 양면성이 아주 짙은 투자상품이라고 볼 수 있죠.


그래서 파생펀드가 나타났을 때 투자 자산이 극도로 위험에 처해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분들도 많았으니까요.


물론, 파생펀드를 처음 접하는 분들 중에는 초고수익을 바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역시나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수익입니다.


파생펀드는 이러한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라도 더 활성화 되어야 하고 또 그렇게 운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는 펀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죠.


안정적인 수익...


바로 이것이 투자자들의 가장 큰 바람이자 소망이지 않나싶습니다.


파생펀드의 성장,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