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펀드란 무엇인가!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펀드종류, 파생펀드 이해하기!

그동안 펀드라고 하면 주식 시장에만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만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 주식형 펀드는 그 종류를 세분화 시켜보면 일단 "국내 주식형펀드", "해외 주식형 펀드", "섹터펀드", "중소형주펀드"등으로 수도 없이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펀드들이 다 주식시장에만 투자하는 펀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게 전부일까요?

펀드는 말 그대로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상할 수 있는 수많은 투자 대상에 투자를 하면 말 그대로 펀드로써 자리를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주식시장의 큰 축을 형성하는 것이 바로 이 '펀드 형성 대열"에서 빠질 수는 없겠죠.

바로, 선물과 옵션 거래와 같은 파생상품투자 시장입니다.
그리고 또한 파생상품이란 단어는 "파생"이라는말과 "금융상품"이라는 말을 합쳐서 줄여 부른 말입니다.
"파생금융상품"을 줄여서 "파생상품"이라 말하고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펀드를 바로 "파생 펀드"라고 부릅니다.

선물 거래 시장에 투자를 하는 그리고 옵션 시장에 투자를 하는 이 위험하고도 멋진 투자는 위험하다는 인식을 넘어서서 때로는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한가지 시각으로만 볼 수는 없죠.

파생상품은 이 선물, 옵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파생상품에는 선도, 선물, 옵션, 스왑 이렇게 4가지를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보며 여기에 더욱더 많은 거래들이 존재하죠.

이 중에서도 이야기한 선물거래와 옵션거래가 펀드들의 주요한 거래가 됩니다.

파생펀드는 선물거래와 옵션거래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펀드로써 위험회피를 위한 "헷지 전략"과 거래시 발생하는 차익을 목표로 거래를 하는 "차익 거래", 그리고 일정한 위험을 감수하고 전략적으로 대응을 하는 "위험 거래" 혹은 "투기성이 다소 포함된 거래"를 통해서 수익을 거두게 됩니다.

파생펀드는 위험하기만 하거나 하는 펀드는 아닙니다.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것은 주식시장 또한 마찬가지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파생펀드만 파생 거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주식형 펀드의 경우 위험 회피 전략으로 이 파생 거래를 이용하여 일정 이하의 손실과 일정 이상의 수익을 배제하는 거래를 통해서 특정 범위내의 수익을 추구하죠.
바로 이것이 파생 거래를 현물 거래라고 하는 주식 시장의 거래와 접목하였을때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차익거래 역시 매력 요소로 작용하는 부분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생상품거래를 주 수익방향으로 잡고 있는 펀드는 분명 금융 공학이 발전하면 할 수록 그 기법과 수익 전략이 다양화 되어 더욱더 활성화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