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더멘털 인덱스펀드란 무엇인가!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펀더멘털 투자와 인덱스펀드 기술이 만나다!

펀더멘털 인덱스펀드라는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 펀더멘털 인덱스펀드라는 것은 시가총액의 문제점을 최대한 극복하고자 나온 것인데요.
일반적인 인덱스펀드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부분에서 다소의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되어 지나치게 고평가된 기업들로 투자 포트폴리오가 구성되는 단점이 있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소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나온것이 바로 펀더멘털 인덱스펀드라고 하는데요.
이 펀더멘털 인덱스펀드는 매출액, 현금흐름, 순이익, 자본금, 배당, 투자이익율 등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투자 포트폴리오의 투자 종목 편입 비율을 결정하게 됨에 따라서 특정 종목의 비중에 편중되는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업의 가치는 곧 주식의 가치로 나타나야 하고 그 가치들의 총 합이 시가 총액입니다.
이것이 이론상의 기업가치이지만, 주식의 가격은 사회적 여건, 문화, 시기적 현상, 기업의 역량에 대한 기대, 시장의 투자 심리 등 수 많은 복합 변수들이 작용하면서 때로는 너무나도 높게 때로는 너무나도 낮게 형성되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재무제표와 같은 기업의 가치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근거 자료가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기업의 펀더멘털이 얼마나 튼튼한가가 곧 앞으로 뻗어나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고 이미 많은 투자에서 이러한 펀더멘털 투자가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죠.

이러한 장점을 가진 펀더멘털 인덱스펀드는 분명 기존의 인덱스펀드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되기도 합니다.

이코노와이드 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