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한국은행 2017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 하향 발표와 의미

한국은행 2017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발표 소식 및 경제성장률 햐향 발표 의미를 이야기합니다.


한국은행은 2017년 1월 13일 금융통화위원회 후 2017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종전 2.8%에서 0.3% 낮춘 2.5%로 발표했습니다.


한국 경제성장률 0.3% 하향 발표는 얼마나 경제성장률을 하향했는가도 중요하지만 하향했다는 그 자체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017년 한국 경제성장률 하향 발표가 2017년 시작한 1월 초중반 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나오니 올 한해 우리나라 경제전망이 다소 어려울 듯 합니다.


한국은행은 연말과 연초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를 발표합니다.


1월 금융통화위원회 결과를 보면 다소 우려가 되는 점들이 많습니다.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가 낮아졌다는 것의 의미를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는 연초에 왠만해서는 낮추지 않습니다.


새해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는 연초에 다소 높다가 연중 경제 상황에 따라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면서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 조정 과정을 거치게 되죠.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가 낮아졌다는 것은 곧 경제성장률 뜻과 의미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올해 GDP 예상 수치가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질국민총생산 Real GDP 수치를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총생산 GDP 수치가 낮아졌다는 점에서 국민 경제 활성 정도가 예상보다 더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나 합니다.


소비가 이뤄져야 생산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대입해서 본다면 소비 경제 역시 어렵다는 것을 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가 한국 경제 생산 능력이 나빠져서 낮아진 것 보다는 소비 위축이 이뤄지는 근본적인 원인들로 인해 경제전망률 전망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소비 위축이 이뤄지는 대표적인 원인은 두가지로 볼 수 있죠.


실질 소득 감소와 물가 상승이죠.



이 두가지가 동시에 벌어지면 경제는 참 어려운 상태에 직면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금동결이 이제는 더이상 낯선 단어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실질 소득 역시 물가 상승으로 인해 낮아질 우려가 있다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종전에 발표된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가 높은 수치는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더 낮은 수치를 예상할 정도 였으니 말이죠.


2017년 새해가 시작되는 1월 이 시점에서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가 낮아졌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성장률 전망 수치가 2017년 처음으로 낮아진 시점이 연초 그것도 1월이라는 점에서 향후 지속적으로 경제전망률 전망 수치가 낮아지는 상황에 대해서도 염두해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경제전망률 전망 수치는 연말이 되면 될 수록 실제 경제전망률 계산 수치와 수렴을 하게 된다는 점 때문에 연중 몇 차례 경제전망률 수치 조정 과정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는 우리 경제가 더 어려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기 때문에 우리가 우리 삶 속에서의 작은 경제에서부터 변화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줄일 것이 더이상 없는데도 더 줄여야 버틸 수 있고, 쓰지 않아도 더 쓰지 않아야 버틸 수 있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고, 어찌보면 이미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어려워진 경제 상황은 고용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난무하게 됩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꿋꿋이 버티는 마음으로 2017년 좋은 추억과 아름다운 기억들이 남는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