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컨센서스란 무엇인가! 주식 투자의견 시장 컨센서스 뜻과 개념을 및 주식 컨센서스 참고 시 주의사항

본 글은 주식 투자의견 시장 컨센서스란 무엇인지 컨센서스 뜻과 개념을 비롯해 주식 컨센서스(Consensus)를 참고한 투자 시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투자에는 자신이 생산한 투자 분석 결과를 비롯해 다양한 참고자료들이 필요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투자자 차원에서 기본적분석을 통해 도출한 내제적 가치 분석 결과와 가격 및 거래량 등을 이용한 기술적분석 결과를 주식 투자 시 참고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 분석 전문가들이 제시한 각종 지표와 분석 자료들을 주식투자 시 참고함으로써 자신의 분석 결과와 다른 투자 전문가들의 시각을 비교하며 투자자 본인의 투자 분석 결과의 정교성을 더욱 향상 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도출한 투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식 종목을 비롯해 매수/매도 가격과 수량 및 매매 시점 등을 결정해 주식투자를 진행합니다.

 

주식투자 시 종목, 가격, 수량, 매매시점으로 구성된 4가지 요소는 투자 수익과 손실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수익과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주식투자 시 필요한 정보를 투자자 차원에서 모두 준비할 수 있는 경우, 가장 뚜렷한 주관을 가지고 투자 할 수 있으므로 가장 좋은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주식 종목, 매매가격, 매매수량, 매매시점 등 중요한 요소들을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증권사나 투자분석기관 및 각종 투자중계회사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의 주식 매매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수시로 제공하고 있으며 그 종류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전문 투자 기관 혹은 투자 중계 기관 및 투자 정보 분석 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분석가 (애널리스트, Analyst)의 분석 관점과 실력 등에 따라 상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시장에서 특정 주식 종목과 업종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졌는지 보통의 투자의견을 알기 힘듭니다.

 

컨센서스란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정보를 의미합니다.

 

전문가들의 주식 투자의견에 해당하는 시장 컨센서스(Consensus)에는 주식 종목에 대한 목표 가격의 평균 (평균 목표가)와 더불어 매수, 중립, 매도와 같은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 투자의견 컨센서스는 투자자들에게 주식 매매 시 이정표로써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주체의 투자의견 보다는 이러한 시장 컨센서스가 향후 해당 주식 종목의 매매 참여자들 (거래 참여자들)의 매매에 비교적 더 의미있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시장 컨센서스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과 받아들이지 않는 것 모두 주식매매와 주식투자 전략 수립 시 매우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년간 주식시장 분석을 통해 설립한 투자 의견이라는 점에서 시장 전반적인 긍정적 혹은 부정적 분위기 형성 시 이 시장 컨센서스는 매매를 하게 된 원인으로 지목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특정 주식 종목에 호재가 발생해 해당 주식 호재가 주가 상승 원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주가가 상승 할 경우, 시장 컨센서스로 제시한 목표가격을 근거로 해서 상승 여력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특정 주식 종목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서 시장 컨센서스로 제시된 주식 목표가격 근처에 도달 시 매매 참여자들이 시장 컨센서스를 고려해 주식을 매매할 경우, 이를 고려하지 않은 투자자는 매매 시기를 놓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주식 투자의견인 시장 컨센서스를 주식투자 전략과 매매계획 수립 시 배제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시장 컨센서스를 맹신하는 것 역시 큰 실수가 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시장 컨센서스는 시장 전문가들의 평균적인 의견이라는 점에서 명확하고 가장 사실에 근접한 의견을 제시한 의견이 어느정도 희석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뿐만아니라 시장 컨센서스에 의견을 제시한 주식시장 분석가들 대다수의 전망과 분석 결과에 오류가 있을 경우, 컨센서스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과 더불어 이를 참고한 투자자들은 투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식 컨센서스를 받아들일 때는 주식 종목의 목표가격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것 보다는 그 가격대가 도출된 이유와 근거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이유와 근거가 필요한데, 그 이유와 근거의 정확성 및 명확성 있다고 판단될 경우, 투자자 본인이 준비한 투자 정보 및 투자 전략을 보완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 컨센서스 자료가 많은 투자자들에 의해서 무시되는 경우를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컨센서스 정보를 양산하는 애널리스트들은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투자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분석 시 시장 컨센서스와 그 근거 자료를 읽고 참고할 투자자들이 시각에서 냉정하고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신뢰성을 얻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