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제3자배정유상증자란 무엇인가! 3자배정유상증자의 개념과 점검 사항은 무엇인가!

제3자배정유상증자 관련 공고나 공시가 나타나게 되면, 일부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이를 주식 호재로 받아들이고 매수를 하는 분도 있고, 오히려 이를 악재로 받아들여서 매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만큼, 이 3자배정 유상증자로 줄여서 부르는 제 3자 배정 유상증자에 대한 개념을 알고 다양한 시각에서 꼼꼼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3자배정유상증자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며, 이에 대한 점검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3자배정유상증자란 기존 주주가 아닌 제 3자를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유상증자의 한 유형입니다.

 

3자배정 유상증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상증자에 대한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유상증자란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 이를 기존 주주들에게 판매함으로써 생긴 돈으로 회사 자본을 증가 시키는 것입니다.

보통의 유상증자와 3자배정 유상증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서 발행된 주식을 인수하는 주체가 기존 주주가 아니라는 점 입니다.

 

기존의 주주가 아닌 제 3의 사람 또는 회사에게 신주를 배정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 3자"라는 수식어가 붙게 된 것입니다.

 

 

제3자배정유상증자 공시 (공고)에 대한 투자자 점검 사항 

 

많은 갑논을박이 존재하는 이 제3자배정유상증자는 결코 호재 또는 악재라고 결단을 지을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의 점검 사항들을 꼼꼼히 살핀 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점검 사항 1. 신주를 인수자가 누구인가

 

신주를 인수함으로써 주주가 되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회사에 경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신주주 (새로운 주주)로 참여할 경우, 제3자배정유상증자는 호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제3자배정 유상증자 시, 회사 경영 실적 개선에 도움과는 거리가 먼 친인척이나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가 신주 인수자라면 경영권 방어 (또는 유지), 경영권 승계 등 경영자에게만 이로운 상황을 위해 이 제3자배정유상증자가 이용만 되고 기존 주주들에게 아무런 가치를 줄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관계 기업(관련 기업)이나 기업 인수 등을 할 여력이 있는 보다 규모가 크거나 자금 여력이 풍부한 기업에서 제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한 주식 인수자라면, 향후 기업이 해당 기업에 인수될 가능성 역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점검 사항 2. 신주 발행 효과가 무엇인가

 

신주 발행에는 분명한 명분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제3자배정유상증자가 오히려 회사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자금난에 있는 상태에서 제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난을 해결할 수 있다면, 표면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볼 수 있지만, 이 역시, 명분에 지나지 않는 것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오히려 지금 목마르다고 소금물을 먹게 되면, 장기적으로는 독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기서 중요하게 바라볼 점은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단기 또는 중기 차입금이 아닌 주식을 발행하면서까지 자금난을 해결하는 것이 과연 옳은 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봐야 합니다.

 

차입금의 경우, 회사가 갚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빌린 돈이어야만 빌려주는 주체가 자금을 빌려주겠죠.

 

그러나 신주 발행은 갚지 않아도 되는 돈이 회사로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단순 호재로 받아들여서 주가가 오르더라도 경계를 해야 합니다.

 

한편, 제 3자배정 유상증자로 인한 신주 발행에 대해 기존 주주들이 안심만 할 수 없는 이유는 신주발행으로 인해 기준 주주의 보유 지분이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지분 희석의 패널티를 감수하고서라도 새로운 인물이 주주가 됨에 따라 회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내게 되는지 아니면 금전적 효과만 발생하는지, 과연 어떤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점검 사항 3. 주식 인수 목적이 무엇인가

 

제 3자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회사의 경영진이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이루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점에서 새로운 주식을 인수하는 사람이 도대체 어떠한 목적으로 하는지에 대해서 단지 공시 내용만을 확인하는 것이 아닌 조금 더 자세한 경로로 알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의미있는 지분율을 가진 주주들은 제 3자 배정 유상증자 시작 시점 부터 정보를 공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소액 주주들의 경우, 이미 결정 난 상황에서 결과만 통보 받게 되는 상황이 되므로 주식 인수 목적을 명확하게 알기가 매우 힘듭니다. 

 

제 3자배정 유상증자를 처음하는 회사가 아닐 경우에는 그 이력을 살펴보고 주주변동 사항을 점검함으로써 회사 경영에 참여할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 자금 지원에 따른 주식 인수 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점검 사항 4. 신주 발행 규모와 의무보호예수 기간은 어떻게 되는가

 

아무리 좋은 의도로 3자배정유상증자를 한다고 하더라도, 신주 발행 규모가 매우 크게 된다면, 우선 경계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호예수 물량이 시장으로 나올 경우, 매도 압박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단순 투자 목적일 경우, 보호예수로 아무리 묶여진다고 하더라도, 보호예수가 만료되는 시점에서 해당 물량이 시장에 일시적으로 또는 순차적으로 쏟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주가 상승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점검 사항 5. 신주 발행가액의 할인율은 어떻게 되는가

 

제3자배정유상증자 시 발행가액이 대폭 할인 된 경우에는 발행가액의 할인 목적을 반드시 유추해야 합니다.

 

이는 신주 인수자와 회사와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충분히 유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 할인율이 상식선을 벗어난 경우에는 기존 주주들에게 긍정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자금난에 시달리는 기업이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신주를 발행할 경우에는 자금 압박이 심한 경우라고 볼 수 있으며, 할인된 가격으로 주주가 된 사람의 경우 높은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대체적으로 신주 발행가액이 현 주가 수준을 형성하거나 상식선의 할인율이 적용되는 수준이지만, 발행가를 꼼꼼하게 살피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 도움이 되는 글 ※

 

유상증자란 무엇인가! 주식 유상증자 개념과 방식 및 유상증자 권리락 개념과 이유

무상증자란 무엇인가! 주식 무상증자 뜻과 무상증자 권리락 개념

권리락이란 무엇인가! 주식 권리락 개념과 유상증자 권리락, 무상증자 권리락, 배당권리락의 개념 및 권리락 주가에 대해 알아보자!

유상증자, 주주들의 투자 점검 사항은 무엇인가?

☞ 보호예수 개념과 주식 보호예수해제 및 의무보호예수 해제 시 주가 영향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