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미국 계란 수입, 계란 대란 문제 해결책 미국산 계란 가격 적절한가?

미국 계란 수입 관련 계란 대란 문제 해결책 중 하나인 미국산 계란 가격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계란 대란 해결을 위해 미국 계란 수입으로 미국산 계란이 국내에 들어왔다는 소식 (2017. 01. 12) 입니다.


미국 계란 수입과 관련해서 말들이 많았는데요.


국산 계란값 폭등 현상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선택 중 하나였을지도 모릅니다.


미국 계란 가격은 현재 약 8990원 정도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계란 한판가격이 약 8990원이 될 것이라는 거죠.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계란한판 가격이 9000원 대에서 만원대를 넘나들고 있다는 점에서 국산 계란 가격과의 차별성이 약해 보입니다.


계란 가격을 넘어 계란 수급이 절실한 상황이라 계란 가격이 무슨 소용이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릅니다.


미국산 계란 가격이 계란 한판에 9000원대를 넘나든다면 사실 상 국산 계란 한판가격과 사실상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계란 수입은 계란 공급 문제 해결에 숨통을 틔어주긴 하지만 계란 가격 차별성으로 인해 그 실효성 등이 거론되고 있죠.


계란값 폭등으로 인해 계란 소비가 극도로 줄어든 상황입니다.


미국 계란가격이 9000원대라면 상식적으로 계란 대란 해결책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는 가격적인 부분이 다소 약하지 않을까 합니다.


미국산 계란 이어야 했는가에 대한 생각도 이 시점에서는 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미국산 계란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더 낮은 가격에 계란 공급을 받을 순 없는지에 대한 생각도 해볼 필요가 있죠.


미국 계란이 되었던 호주 계란이 되었던 어느 나라 계란이 되었던지 간에 안전하고 보다 낮은 가격으로 계란 수입이 진행되었다면 어떨까 합니다.


국산 계란 가격 자체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상황일 뿐만 아니라 국산 계란 공급 자체도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이죠.


구정 설날 명절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계란 공급이 심하게 부족할 것을 염두해 둔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미국 계란 가격은 그래도 계란 대란 문제 해결책이 되기 위한 계란 가격으로써는 다소 높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 계란 수입을 통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긍정적인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미국 계란 가격 문제는 분명 미국 계란 수입이 몇 개월 더 진행된다면 결코 쉽게 볼 사안은 아니지 않을까 하네요.


물론, 그 사이에 다른 해외 외국 계란 수입을 병행함으로써 계란 가격이 조금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겠죠.


미국 수입 계란가격 문제를 넘어 이 시점에서 추가적으로 생각해봐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미국 수입 계란 운송방법 입니다.


미국 수입 계란은 현재 항공기를 통해 운반되었다고 합니다.


항공기를 통한 계란 수송 공급은 결코 중기적으로 해결책이 되기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계란 신선도에 따른 계란 유통기한 문제 상 배나 다른 운송 수단으로 수입하기 어렵다는 한계는 분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까운 나라에서 계란 수입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계란 수송 방법으로 인한 다소 높은 계란 가격은 일정 수준 이하로 낮아지긴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계란 한판 가격이 9000원대를 일정 기간 더 유지된다면 분명 계란 공급이 충분히 이뤄지더라도 실질적 계란 공급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실질적 계란 공급이란 최종 계란 소비자에게 계란이 공급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들어, 빵을 제조하는 빵가게에서 계란을 사서 사용하게 되면 빵가게는 최종 계란 수급자가 됩니다.

미국 수입 계란 가격이 9000원대를 유지하게 되면 결국 계란 가격이 국산 계란 가격과 차별성을 잃게 되기 때문에 결국 최종 계란 수급자는 계란 소비를 주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계란 수입 수송 문제는 결국 미국 계란 가격 문제로 다시 회귀하게 되는 문제를 양산하게 됩니다.


미국 계란 가격이 항공기로 수입을 해도 현재 국내 계란 가격에 비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다면 계란 신선도나 안전성을 해치지 않는 한 수송방법은 결코 문제가 될 수 없기 때문이죠.


미국 계란 수입은 국내 계란 공급에 숨통을 틔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결국 가격 차별성이 낮게 된다는 숙제를 또 안게 되지 않았나 합니다.


미국 계란 수입을 더 낮은 가격에서 할 수 있다면 좋을텐데 말이죠.


계란 수입을 대규모로 진행하는 이번 사례를 통해 향후 또 다시 있을지 모르는 조류인플루엔자 AI와 같은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이 잘 고안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