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가계부의 진실, 예산이 추가되면 당신의 재테크 방법에 날개를 답니다!

가계부는 처음 어떤 목적으로 시작하시나요?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하시나요?


종이로 된 가계부에서 부터 인터넷 가계부까지 지금 가계부는 마음만 먹으면 바로 할 수 있는 재테크의 시작이 됩니다.


그래서 마음 먹고 행동으로 옮기기에도 쉽고 그 행동을 간과하기도 더욱 쉬워집니다.


아무리 좋은 가계부 프로그램이나 다이어리, 혹은 전용 가계부 책자라도 한가지가 빠지면 아무 소용없어집니다.


그것은 바로, 예산입니다.


예산이 빠지면 아무소용없는 가계부의 진실!


우리가 지출을 하는 것을 꼼꼼히 기록하는 이유는 자신이 사용하는 돈의 흐름을 잡으려는 시도일뿐입니다.


그러한 시도는 물론,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두말할 나위가 없을 정도로 말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돈의 흐름을 잡는 방법도 모른채 무조건 잡기만 합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아니면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모른채 말이죠.


잘못된 부분을 찾기 위해서는 목적과 의미 그리고 계획을 세우곤 하지만, 사실 예산 이라는 이 중요한 것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바로, 가계부는 예산항목이 없으면 무용지물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예산하에 돈을 쓰는 것은 기본입니다.


바로 여러분이 한달에 쓸돈은 한정되있다는 점과 그리고 그러한 한정은 반드시 가진돈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이야기해주기 때문이죠.


예산을 설정해 놓으며 현재 예산 잔액이 얼마가 남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어려분은 예산안에서 자유를 최대한 얻고 그러한 예산은 스스로와의 강한 약속이 되며, 매순간 약속을 떠올리고 그러한 약속을 지키며 스스로의 신뢰를 높여갈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예산없는 가계부... 사실, 아무 소용없다는 것을 넘어서 그 의미가 많게 되죠.



가계부 작성 초기 예산을 잡기 위해 스스로를 너무 옥죄지 말아야


가계부에 예산을 잡는 것은 대단히 많은 실험과 실패 그리고 성공과 약속을 요구합니다.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년은 지나야 일정 시점에 소요되는 돈의 양을 측정할 수 있게 되겠죠.


매달 50만원.


이렇게 딱 잘라 잡아놓으면 바로 실패를 하게 됩니다.


누구생일에... 

누구와의 특별한 날에... 

무슨 기념일에... 

어떤 명목의 해마다 지출되는 돈에...



한도 끝도 없는 구멍을 스스로 만드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죠.


가계부는 이러한 구멍을 스스로 만들지 말라고 시작하는 것이고, 그러한 돈 나가는 구멍을 막는 과정을 냉철하게 기록이라는 과정으로 매순간 자각하게 만들어주죠.


그럼에도 한두달 써본 돈으로 예산을 잡는것은 가계부의 실패를 초래하게 될 뿐입니다.


특히, 가계부 작성 초기에 예산 잡는 것에 스스로 너무 옥죄는 것은 물론, 의욕면에서는 높이살 수 있지만 결국 포기를 자초하는 전조증상밖에 되지 않습니다.


현명한 가계부는 스스로 예산에 대해 솔직함에서 시작하고 유지되고 끝납니다. 


우리의 가계부는 종이이자 프로그램일뿐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 가계부를 존중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과 같은 동물처럼 현명하다는 단어를 쓸 수 있도록 현명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현명한 가계부는 최대한 여러분이 삶을 윤택하게 유지하면서 최대한의 절약과 재테크를 이룰 수 있게 하는 가계부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솔직해져야 합니다.


무조건 아낀다는 명목에 너무 옥죄지도 사람처럼 살아야 한다면서 너무 풀어주지도 않으면서 이런저런 성공과 실패를 기록해야 합니다.


스스로 성공적으로 돈을 많이 아낀 달과 너무 바보처럼 이리저리 끌려다니고 혹하는 마음에 돈을 쓴달을 비교해가며 그 차이를 보고 또 자신의 절약 방법을 점검하면서 가계부는 점점 현명한 도구가 되어갑니다.


이제 부터 반드시 예산을 세우고 현재 가진 돈을 매일매일 알 수 있도록 하십시오. 


예산에 대한 필요성과 강조는 이미 위에서 언급하였습니다.


이제 부터라도 반드시 예산을 세우세요.


그리고 예산에서 자신이 쓴돈의 합을 마이너스 해가며 가계부에 매일매일 혹은 몇일에 한번씩 이라도 자신이 가진 돈을 기록해 놓고 외우십시오.


가계부는 돈 뿐만 아니라 추억을 주기도 하고, 일기와 같이 때로는 감동을 주기도 합니다.


가계부를 나름대로 정성스럽게 작성해본 사람은 아마도 쉽게 이해가 갈것입니다.


현재 쓸 수 있는 돈의 전부를 아는 것은 자신이 얼만큼의 돈의 활용범위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오히려 이 가계부로 부터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