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유류할증료란? 유류할증료 뜻과 국내선 국제선 유류할증료 인상 인하 부과 이유

유류할증료란 무엇인지 유류할증료 뜻과 국내선 국제선 유류할증료 인상 인하 부과 이유를 설명합니다.


유류할증료란 기업의 유가 상승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운임에 부과하는 일종의 할증료를 뜻 합니다.


유류할증료 부과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유류할증료가 나온 배경은 유가 상승에 따른 손실입니다.


유가 상승 시기에는 유가 상승 만으로도 기업의 수익이 큰 영향을 받는 산업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항공사, 해운사, 발전소 입니다.


이 중에서도 항공사나 해운사는 당장 수송을 원하는 고객이 원하는 곳 까지 이동을 해야 하는데 유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시시각각 때로는 크게 때로는 작게 변합니다.


항공사 운임료나 해운사 운임료 운송료 책정 당시보다 유가가 상승하게 되면 항공사나 해운사는 유가 상승 만으로도 수익이 줄어들고 때에 따라서는 손실을 입기도 합니다.


유류할증료는 바로 유가 상승으로 인해 기업 손실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 손실 발생분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입니다.


국내선 유류할증료나 국제선 유료할증료를 경험하시는 분들은 많은 경우 이 유류할증료가 왜 있어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공사에서 일방적으로 국내선 유류할증료나 국제선 유류할증료를 책정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사실 유류할증료는 국가에서 책정하고 있습니다.


유류할증료는 싱가포르 유류 현물시장 항공유 MOPS 가격의 2달 평균가격을 기준으로 오르고 내립니다.


유류할증료에서 할증료 뜻은 특정하게 설정된 기준에 따라 증가되는 돈이라는 뜻 입니다.


유류할증료는 앞서 말한 싱가포르 유류 현물시장 항공유 MOPS 2달 평균가격이 1 갤런당 150 센트 이상이 되면 각 가격 구간별로 유류할증료를 결정합니다.


유류할증료 인상 인하 조정은 유류 담당 기관에서 두달에 한번씩 위 가격 책정 방식을 기초로해서 결정합니다.



국내선 유류할증료는 2008년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국내선 유류할증료 보다 약 3년 빠른 2005년 도입되었다고 하네요.


유류할증료 인상 시기는 항공유 가격 상승과 하락에 영향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류할증료 인상 하락 소식을 통해 항공유 가격 움직임을 알 수 있는데요.


유류할증료 인상이 있는 시기는 항공유 가격 역시 상승했음을 의미합니다


유류할증료 인하가 있는 시기는 항공유 가격이 하락했음을 의미합니다.


항공유는 국제유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항공유 움직임과 국제유가 서부텍사스유 크루드오일 WTI, 북해산 브렌트유, 두바이유 등의 가격 움직임과 동일하게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국제유가 상승 시기에는 항공유는 주요 국제유가 중 하나이므로 상승 합니다.


국제유가 하락 시기에는 국제유가 상승 시기와 유사하게 항공유 역시 하락합니다.


유류할증료는 국제유가 상승 시기 인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유류할증료는 국제유가 하락 시기에는 인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류할증료 인상은 한 개인의 국내여행, 해외여행과 물품 운송을 가로막을 정도의 영향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유류할증료 인상은 국내여행, 해외여행, 물품운송 시 총 경비가 증가하는 원인이 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유류할증료는 과연 여행객들이나 물품운송 하시는 분들에게만 관련이 있는 이야기일까요?


유류할증료 인상은 그 한 개인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유류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 적용되는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유류할증료 인상 인하 소식만 귀기울여도 국제유가 움직임이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감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