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계란값 폭등 이유 원인, 계란가격인상 상승 이유와 수요공급의 법칙

계란값 폭등 이유 원인를 알아보며 계란가격인상 상승 이유로 꼽히는 수요공급의 법칙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2016년 말부터 2017년 초, 계란값 폭등이 발생했습니다.


계란값 폭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 삶에 많은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계란값 폭등이 단순히 계란가격인상을 했다 안했다의 문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우리 식탁의 반찬에서 계란이 사라지는 것은 어찌보면 제일 심각하지만 제일 단적인 계란값 폭등 후유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란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계란값 폭등이 반가울리 없죠.


계란 좋아하지 않는 사람 역시 계란값 폭등은 결코 피할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됩니다.


계란 좋아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를 넘어선 이번 계란가격인상 문제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계란값 폭등 이유 그리고 계란값 폭등 원인을 안다면 앞으로도 생활 경제 지혜가 점차 커지지 않을까 합니다.


계란값 폭등 이유 원인



이번 계란값 폭등 이유와 원인은 다름아닌 AI로 불리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질병으로 인해 시작되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다양한 종류로 나뉘어지는데요.


이번 글은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 다루는 글이 아니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조류 생명에 치명적인 질명을 남기게 되는데요.


대부분 이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닭 오리 비둘기 등 조류들은 생명을 잃게 된다고 합니다.


계란값 폭등 이유 원인으로 손꼽히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높아 설사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닭 오리 비둘기 등의 조류라 할지라도 살처분 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는 가장 빠른 대처법을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감염된 닭 오리 비둘기 들을 살처분 하는 것은 결코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조류인플루엔자 대처법은 결코 아닙니다.


그러나 가장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대처법일 뿐입니다.


계란값 폭등 이유 원인은 바로 이 부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계란을 생산할 수 있는 닭을 살처분함에 따라 계란 생산에 차질이 생깁니다.


계란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 당연히 계란수가 줄어들게 되겠죠.


그럼, 계란의 시장 공급은 줄어들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계란 수요는 그대로 라는 점 입니다.


우리 식문화에서 계란은 참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데요.



계란이 사용되는 음식에는 계란후라이, 계란찜 등 계란 조리 식품을 비롯해 빵, 전 (부침), 라면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음식에 사용됩니다.


계란 수요는 그대로인데 계란 공급이 줄어들게 되면, 당연히 계란 공급자들은 계란 가격을 높여도 사는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계란 값은 점차 올라가게 됩니다.


계란 공급자들이 이기적으로 가격을 올린다고 볼 수 있지만 시장의 원리는 자신의 이익을 가장 우선시 하는 이기심을 바탕에 두고 있다는 견해가 있기 때문에 어찌보면 바르게 해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란값 인상 이유와 원인은 바로 계란 공급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계란값 폭등 이유와 원인은 계란값 인상 수준을 넘어설 정도로 계란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계란값 인상 수준을 넘어서 계란값 폭등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보는 이유는 계란값이 단기간 2배 이상으로 올랐기 때문입니다.


계란값 100% 인상은 계란값 폭등이라고 봐도 손색이 없지 않을까 하네요.


계란값 폭등이 왜 생기는지, 계란값 폭등이 발생한 이유를 설명한 내용은 바로 수요공급의 법칙입니다.


경제 시간에 배우신 기억이 나나요?


계란값 폭등은 비단 수요공급의 법칙의 한 사례가 될 뿐, 공급에 문제가 생기거나 수요에 문제가 생길 경우 수요공급의 법칙에 따라 계란이 아닌 밀가루, 소금, 석유, 기름 폭등 사태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란값 폭등 처럼 특정 가격의 인상이나 폭등이 발생되었을 때, 수요를 조절할 수 있다면, 가장 현명한 대처법은 공급이 정상화 될 때까지 기다리며 계란 소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1주일에 계란 10개를 먹었는 상태에서 계란값 폭등 상황이 벌어지면 1주일에 계란 1개로 줄이는 방법이죠.


이는 어디까지나 계란 수요를 조절 할 수 있는 상황일 때 가능한 것이죠.


"계란값 올랐으니 안먹는다"라는 것은 바로 시장에서 계란값 폭등에 반응한 정상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계란값 폭등 발생에도 불구하고 계란 수요를 줄일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빵, 전 등 계란을 주 재료로 하는 음식을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인데요.


계란값 폭등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폭등한 계란값을 주고라도 계란을 사야 하는 상황이 분명 있게 됩니다.


바로 이런분들이 계란값 폭등 상황에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단, 계란값 폭등에 가장 큰 피해자가 되려면 계란이 들어간 상품의 가격을 올리지 않았을 때 입니다.


계란값 폭등으로 인해 계란이 들어간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면 가장 큰 피해자는 소비자인 여러분이 됩니다.


그럼, 결국 소비자는 소비 최종 결정권자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를 조절하게 되면, 당연히, 계란이 들어간 제품 가격 인상을 함부러 하지 못하게 됩니다.


수요공급의 법칙은 바로 이처럼 상황을 대처할 때도 사용 가능한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란값 폭등은 소비 심리에 큰 영향을 끼치기에 충분했습니다.


식탁에서 계란이 사라지는 것은 기본이고, 계란이 들어간 음식에 대한 소중함도 알게 되니까요.


그리고 그러한 소비 심리는 산업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되리라 생각됩니다.


계란 공급이 정상화 되기 위해서는 당분간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아무쪼록 계란 폭등으로 인해 상심한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