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펀드

펀드오브펀드란 무엇인가! 펀드를 투자 포트폴리오 종목화시켜 운용하는 펀드!

여러분들은 어떤 펀드에 가입하셨습니까?
주식형 펀드? 아니면 채권형 펀드? 이것도 아니면... 혼합형 펀드?
금펀드? 물펀드? 광물펀드? 탄소펀드? 럭셔리펀드? 에코펀드? 예술펀드(아트펀드)? ......

어디에 가입을 하셨습니까?

예를들어 주식형 펀드라면, 이 주식형 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대부분.. 거의 대부분 주식 종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몇%, 하이닉스는 몇%, 국민은행은 몇%, 신한금융지주는 몇%... 이런식으로 상당히 많은 종목을 하나의 투자 포트폴리오로 만들어서 이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투자를 행하게 되죠.


그런데 펀드를 하나의 종목화 시켜서 투자하는 펀드가 있습니다.
바로, 펀드오브펀드 인데요.

이 펀드오브펀드(FundOfFund)는 개별적인 펀드에 투자자들이 제공한 신탁 자산을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펀드오브펀드의 강점은 바로 개별종목이 아닌 펀드에 투자를 하므로 수익률 관리에 더욱더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번거러운 작업이 그만큼 적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운용이 편리한 것만은 아닙니다. 개별 펀드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정보를 얻어서 이에 대해서 문제를 찾아내어 대응해야한다는 점에서는 일반 펀드들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하지만, 펀드오브펀드는 능력있는 펀드가 하나의 회사 주식과 같다는 발상아래 생겨났으므로 세계유수펀드들에 분산 투자를 함으로써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항상 좋은점만 있는것은 아니죠.
바로 펀드 수수료면에서 2계층 이상의 수수료 징수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투자한 펀드에서 1차적인 운용수수료를 징수하고, 다음으로는 펀드오브펀드에서 펀드 관리에 필요한 운용수수료를 징수한다는 점에서 2계층 이상의 수수료 지출이 예상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곰곰히 생각을 해보시게 되면, 여러분들이 1개 이상의 펀드에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여러분 자체는 하나의 펀드오브펀드에 해당할 수 있게 됩니다.
투자자는 여러분 한명이고, 펀드오브펀드를 운영하는 책임자도 여러분 한명이고 ^.^
하지만, 구조적 측면에서는 상당히 유사합니다.
거의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펀드오브펀드는 다양한 섹터에 투자를 하는 여러 펀드를 대상으로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되면,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자원개발펀드, 인프라 펀드, 해외 펀드등의 여러펀드에 고루고루 투자한 모습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펀드오브펀드의 최고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역시나 초상위 분산 투자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라는 것이죠.

개별 펀드를 중간 계층으로 두고 다루기 때문에 하나의 펀드에서 고용할 수 있는 사람의 수에 비해서 엄청나게 커지게 됩니다.

어떠한 펀드던 개별적 특성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특성에 대한 면밀하고 정확한 분석을 이끌어낼 수 있다면, 굳이 하나의 개별 펀드에 대해서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해외의 주식이나 부동산등의 특정 자산에 대해 투자를 하며 그 능력이 검증된 펀드를 고루 보유하게 되면 광범위한 투자를 단 한번의 투자로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