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주당순이익 EPS란 무엇인가! 주식 EPS 뜻과 개념 및 주당순이익 EPS 계산 공식과 계산법

본 글은 주당순이익 EPS란 무엇인가에 대한 주식 EPS 개념과 주당순이익 EPS 계산 공식을 통한 EPS 계산법과 의미를 설명하는 글 입니다.

 

주주는 회사의 주식을 구매함으로써 다양한 권리와 가치를 가지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회사가 창출하는 이익이 주식에 어느정도 반영되었는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초가 되기도 하는데요.

 

주당순이익을 뜻하는 주식 EPS는 여러 주식 가치 평가 지표 중 기업의 순이익에 촛점을 맞춘 중요한 주식 가치 평가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PS란 주당순이익을 뜻하며,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창출한 순이익에 대해 주식 1주당 가지는 가치를 나타내는 주식 가치 평가 지표입니다.

 

주당순이익인 EPS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창출한 순이익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하지만 주당순이익이 가지는 가치는 매우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주당순이익 EPS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식 1주가 가지는 순이익이 됩니다.

 

주당순이익 EPS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주당순이익 EPS 계산 공식을 이용해 주당순이익 EPS을 계산하는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회사 A에서 당기순이익으로 10000원을 창출했고, 총 주식수는 10주라고 한다면, 주당순이익 EPS는 1000원이 됩니다.

 

따라서, 주식 1주는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에 대해 1000원의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이 창출한 순이익으로써, 기업이 벌어들인 모든 이익에서 각종 비용을 제한 순이익입니다.

 

따라서, 주당순이익 EPS는 주식 1주가 가지는 기업의 순수한 이익에 대한 가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주당순이익 EPS는 기업이 창출한 순수한 이익에 대한 주식 1주당 주주가 가질 수 있는 가치라고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주당순이익 EPS을 기반으로 주식 가치 평가를 할 때는 총 주식 수가 같다면 당기순이익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과 같습니다.

 

기업이 얼마나 수익을 잘 내고 있는지, 아니면, 기업이 얼마나 수익을 내기 힘든 환경 속에서도 손실 내지 않고 잘 버텼는지 등을 당기순이익이라고 하는 실질적 금액이 아니더라도 손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주당순이익 EPS는 주가수익률 (주가수익비율)을 뜻하는 PER 지표를 산출할 때 사용됩니다. 

 

이 주가수익률 (주가수익비율) PER는 1주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에 비해 어느정도 비율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주가 평가 지표 입니다.

 

따라서, EPS를 알게 되면, PER를 알 수 있게 되고, PER를 알게 됨으로써 주식의 가치 평가 범위와 안목을 더욱 확장 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