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권리락이란? 주식 권리락 뜻과 유상증자 무상증자 권리락 배당권리락 개념 및 권리락 주가

권리락이란 무엇인지 주식 권리락 뜻과 유상증자 무상증자 권리락과 배당권리락 배당락 개념 및 권리락 발생 이유와 권리락 주가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식에는 다양한 권리가 포함된 증권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식 투자를 통해 배당을 통한 수익에 대한 권리를 얻을 수 있으며,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주총회 등 다양한 기업의 경영과 사업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주식의 권리가 없어진 주식이 있다면, 주식으로서 매력이 반감되게 됩니다.

 

주식 권리락 (Ex Rights, Rights Off) 에 대한 개념과 주식 투자 시 권리락 발생 이전과 이후의 권리락 주가 등 권리락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알고 투자해 보다 높은 주식 권리 확보가 가능합니다.

 

권리락 개념을 잘 아는 것은 주주 권리를 제대로 행사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됩니다.

 

권리락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권리락이란 증자나 배당 등 특정한 주주의 권리가 주식에서 없어진 것을 뜻합니다.

 

권리락 주식이란 권리락이 발생한 주식을 의미합니다.

그럼, 이제 다양한 주주 권리 사항 중 대표적인 주주 권리 3가지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에 대한 권리락의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상증자 권리락이란 유상증자에 참여해 유상으로 신주를 교부받을 수 있는 신주인수권에 대한 권리가 없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무상증자 권리락이란 무상증자에 참여해 무상으로 신주를 교부받을 수 있는 권리인 무상교부권이 없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배당권리락이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없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면, 권리락 발생 이전과 이후의 주가는 달라지게 됩니다. 

 

권리락 발생 이후 주가는 권리락 발생 이전에 비해 소멸된 권리에 해당하는 가치만큼 하락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주가가 바로 권리락 주가 입니다.

 

권리락 주가란 권리 소멸에 따른 소멸된 권리의 가치 (가격) 만큼 주가가 하락함으로써 형성된 주가입니다.

 

권리락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된 주식은 당연히 권리가 소멸되었기 때문에 주가가 내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권리락을 모르게 되면, 갑자기 내려간 주가로 인해 마음 고생이 심한 분들도 있습니다.

권리락이 발생하는 이유 (권리락이 생기는 이유) 는 주주간의 형평성 맞추기 위해서 입니다.

 

권리락은 권리를 받을 주주를 확정하는 기준일을 기준으로 권리에 대한 금전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주와 권리 소멸로 인해 금전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주간의 형평성을 유지하기 위해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락과 같은 특별한 권리가 생기게 되면, 해당 주주의 권리를 충분히 누리는 것이 배당락으로 인한 손해를 보전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권리 확정을 위한 주주명부 폐쇄 기준일 직전에 주식을 매도 함으로써 주주로써 권리를 포기하는 것 역시 수익을 위한 중요한 투자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와 배당과 같은 경우, 주주가 특별한 액션을 취하지 않아도 권리락과 배당락으로 인한 손해가 무상으로 교부된 주식과 배당으로 충당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상증자의 경우 이와 다릅니다.

 

유상증자 권리락의 경우는 무상증자나 배당과는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유상증자를 하는 상황에서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신주인수권 매매도 하지 않을 경우, 신주인수권이라고 하는 주주에게 주어진 주주로써의 특별한 권리와 신주인수권 자체에 형성된 금전적 가치에 대한 포기로 인한 금전적 손실을 비롯해 유상증자 권리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이라는 투자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유상증자 권리락 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는 신주인수권이 부여됩니다.

 

신주인수권은 주식 처럼 매매할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을 교부받은 상태에서 유상증자 대금을 납입하면 유상증자 명목으로 발행된 신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상증자에 대한 권리가 확보된 상태에서 다양한 이유로 유상증자 대금을 납입하지 않을 경우 유상증자로 인한 신주인수권의 권리는 소멸됩니다.

 

바로 이 상황이 앞서 이야기한 신주인수권 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해와 권리락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가 되는 것입니다.

 

즉,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고 주식을 매도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신주인수권이라도 매매 해야 유상증자 권리락으로 인해 혹여나 발생하는 주가 하락 시 그에 대한 다소의 금전적 보전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유상증자 권리락을 회피하고 싶다면, 유상증자 권리락 기준일 이전에 주식을 매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주식을 매도함으로써 더이상 주주로써 권리를 누릴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상증자에 대한 신주인수권 같은 권리와 혜택 역시 없어지게 됩니다.

 

이 유상증자 권리락은 전략적으로 사용할 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유상증자가 기업에게 좋지 않고 이로 인해 주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된다면, 유상증자 전 적정 주가에서 주식을 매도하는 것도 유상증자 권리락 회피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예상한 대로 유상증자 후 주가가 상당기간 하락을 하고 회복을 하지 못하는 수준을 넘어서 지속적으로 주가가 낮아질 경우 보다 낮은 가격에서 주식을 매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상당한 손실을 회피하고 저가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유상증자로 인해 기업이 더욱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경우, 유상증자는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게 된다는 기대감으로 유상증자 권리락 발생 이전의 가격으로 주가가 회복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유상증자에 참여한 주주는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은 주주에 비해 특별한 권리를 누리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권리락은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됩니다.

 

권리락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향후 투자 시 유상증자 권리락, 무상증자 권리락, 배당권리락 (배당락) 등 다양한 권리락 발생 시 권리락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