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W형 CMA 계좌란 무엇인가! RP, MMF의 차이점 분석을 통한 MMW 알아보기!

MMW형 CMA 계좌 상품이 속속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MMW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상품인지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을 많이 모으고 있는데요.
이 MMW의 경우 기존의 CMA-RP의 비해 여러가지 면에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자세히 안다면 단기 자금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MMW는 Money Market Wrap의 약자로 MMW 입니다.

이 MMW는 MMF와 유사한데요. MMF는 Money Market Fund의 약자로써 이러한 MMF투자가 가진 단점등을 보완한 상품으로 CMA가 있지만, 이 CMA 역시 어느정도 한계는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보다 보완된 새로운 투자 상품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MMF투자가 가진 단점으로는 오늘 환매를 하면, 즉 오늘 매도를 하면 내일에야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CMA로 자금이 많이 이동하였습니다. 그리고 MMF의 경우 CMA-RP와 유사하게 국공채, 콜론(콜 금리를 바탕으로 하는 금융 융자) 등에 투자를 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었지만, 국공채나 콜론의 수익률 한계를 극복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이 어느정도 보장된 상태에서 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수익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MMW형 CMA 상품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MMF의 경우 자산운용사에서 투자되는 상품인 반면, MMW의 경우 증권사에서 자금을 운용하죠.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싶이, MMW의 마지막 W는 Wrap의 약자로써 랩어카운트 상품으로써 증권사에서 AAA등급(트리플에이 등급)의 우량한 금융기관 채권이나 콜론, 예금, 발행어음등으로 운용 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MMW가 CMA-RP에 비해 다소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조와 기반을 구축하게 되는것입니다.

이 MMW의 경우 매일 매수/매도 과정이 일어나게 되므로 CMA-RP 계좌와는 다르게 매도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MMW는 투자 실적 배당형 상품입니다.

따라서 투자 실적 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의 손실 가능성이 0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MMW형 CMA 상품은 기존의 CMA-RP와 유사하게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측면은 동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원금 손실의 우려로 인해서 초기 CMA-RP의 경우 원금 보장형 CMA 상품에 비해서 많이 밀렸었는데요. 지금은 CMA-RP의 계좌가 급속도로 늘어났다는 점을 비견해 보면, 그 안정성은 어느정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MMW형 CMA에서는 일반 CMA와 다르게 주식이나 펀드를 매수할 수 없습니다.

MMW의 랩어카운트 상품, 즉 일임형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이나 펀드를 매수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주식이나 펀드 매매가 가능한 계좌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직은 이러한 점이 미비사항으로 남아있기는 하나 미래에는 이러한 부분을 또 다시 개선하여서 보완된 투자 상품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신고
Comments 4
댓글쓰기 폼

이코노와이드 글 검색